실시간 뉴스



한일 위안부 합의 정부 대책…엇갈린 여야 반응


민주 "실효적 대응" 한국 "실체없는 대책" 국민 "공약파기 출구전략"

[아이뉴스24 윤용민기자] 한·일 위안부 합의에 문제가 있지만 일본정부에 협상 파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방침을 놓고 여야 정치권 반응이 극명하게 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실효적인 대응이라며 정부의 방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자유한국당은 실체가 없는 후속대책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국민의당은 '위안부 합의 재협상 공약 파기'를 위한 출구전략이라고 맹비난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외교참사로 점철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외교부가 발표한 후속 조치는 실효적인 것으로 평가하고 존중한다"며 "박근혜 정부의 독단적인 이면합의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외교부의 신속한 후속 조치는 오로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국민을 위한 것으로 보편타당한 조치"라고 전했다.

백 대변인은 "특히 일본 정부가 출연한 화해·치유재단 기금 10억엔을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고, 이 기금의 향후 처리 방안을 일본 정부와 협의하기로 한 것에는 적극 동의한다"며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일본의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태도변화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는 출범 직후부터 지금까지 전임 정부의 모든 정책을 적폐로 규정하고 단죄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여왔다"며 "무엇을, 어떻게 해결하겠다는 것인지 손에 잡히는 실체가 없다"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지지자에 맞춰 급조된 정책 등을 추진하다 보니 상대방이 있는 외교 문제에서 늘 패착을 보여왔다"며 "국가 전체의 틀과 그 속에서의 국제관계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이같은 같은 문제는 지속적으로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결국 대선 공약을 파기한 것"이라며 "공약 파기를 인정하지 않고 얼버무리려는 것이라면 위안부 할머니 당사자는 물론 국민적 분노를 막기 어렵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게다가 남북 고위급 정상회담에 온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오늘 입장 발표를 하는 저의는 무엇이냐"며 "문 대통령은 공약 파기에 대한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한편 일본 정부는 우리 정부의 이번 후속 대책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며 "합의를 실행하지 않는 것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윤용민기자 now@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일 위안부 합의 정부 대책…엇갈린 여야 반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