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야권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 속도 재조정해야"


김성태 "비정규직 5법 전철", 안철수 "인상속도 재조정해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야권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부정적인 후폭풍이 불고 있다며 최저임금 인상 속도를 재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작년 연말 압구정 현대아파트 경비원 94명이 일괄 해고통보를 받은데 이어 주요대학 청소용역들도 단기 알바생으로 대체되고 있다"며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렵다고 종업원을 해고하면 안된다고 하고 있지만 정책 당국이 이래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2006년 노무현 정부 당시 비정규직 5법을 만들면서 오히려 비정규직을 양산했던 전철을 그대로 문재인 정권이 밟고 있다"며 "정부가 일자리 안정자금 3조원을 통해 후폭풍을 억누르려 하지만 정부가 시장을 계속 통제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이 불러온 부작용에 노동자들의 비명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저임금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잃고 혹한의 거리로 내몰리고 있고, 사업주들은 고육지책으로 근무시간 단축, 수당 산입 등 편법을 쓰며 살아남으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생필품 가격도 오르고 있다. 인건비 부담이 소비자 가격에 반영돼 오르기 시작하면서 결국 애꿎은 서민의 살림살이만 고달파지고 있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검증 안된 소득주도성장을 내세우며 신기루처럼 노동자 주머니 불려줄 것처럼 하더니 실제로는 노동자·서민을 옥죄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더 이상 낙관과 기대는 금물"이라며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우를 범하지 않게 숙식비등의 최저임금 산입을 시행하고 물가영향을 고려해 인상 최소화해야 한다.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속도를 전면 재조정하고 혈세 보존이 아닌 기업 생산성을 높일 근본 대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야권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 속도 재조정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