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보, '인공지능 기반 리스크평가모형' 기업평가에 도입


기존 방법론 대비 13% 성능 향상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기술보증기금은 인공지능(AI) 기반 리스크평가모형을 개발하고 올해부터 기업평가에 적용한다고 3일 밝혔다.

리스크평가모형은 기업의 부실률을 사전에 예측해 관리함으로써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대표적 방법이다. 기보는 지난해 4월부터 '딥러닝 기반 리스크평가모형' 개발에 착수해 금융기관 최초로 기업 리스크평가업무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하게 됐다.

이번 모형은 다년간의 재무정보와 기업 및 대표자의 금융거래정보 등 다양한 부문의 빅데이터를 반영해 기보의 자산건전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보의 인공지능(AI) 모형은 '합성곱 신경망'이라는 딥러닝 기법으로 개발돼 기존 방법론 대비 2배 이상 데이터 확장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된다. 기보가 거래 기업 약 15만개 업체를 대상으로 성능을 분석한 결과, 기존 방법론 대비 약 13%의 성능 향상을 나타냈다.

국내에서도 인공지능 기반의 리스크평가모형을 개발하려는 시도는 있었으나, 기존 머신러닝 방법론들은 많은 양의 학습데이터 및 학습 시간이 소요된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GPU:3D그래픽 연산 전용 프로세서' 기술의 발전 및 다양한 분석 툴 출시 등 기술적 환경이 뒷받침되면서 인공지능 기반의 리스크 평가모형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

기보는 업계 최초로 딥러닝 기법을 리스크평가모형에 적용함에 따라 기존 리스크평가모형과 병행해 사용할 예정이며, 안정성 검토 후 전면 적용할 예정이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보, '인공지능 기반 리스크평가모형' 기업평가에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