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족쇄 벗은 홍준표, '친박 청산' 드라이브


보수통합·당 혁신 속도 붙는다, 지방선거가 관건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남긴 메모,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족쇄였다. 성 전 회장이 '홍준표 1억' 메모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2015년 4월부터 현재까지 2년 8개월 간 홍 대표의 행보에는 '성완종 리스트'가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다.

홍 대표는 2011년 6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성 전 회장의 지시를 받은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으로부터 현금 1억원을 받은 혐의로 2015년 7월 불구속 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성 전 회장의 메모와 사망 직전 인터뷰, 돈을 전달했다는 윤 전 부사장의 진술 등을 바탕으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했다. 그러나 항소심은 윤 전 부사장의 진술 번복 등의 이유로 무죄를 선고했고, 대법원은 이를 그대로 확정했다.

이로써 홍 대표는 자유의 몸이 됐다. 그는 "어처구니없는 사건에 휘말려 폐목강심(閉目降心·눈을 감고 마음을 가라앉힌다)의 세월을 보냈다"며 "누명을 벗게 돼 참 다행스럽다"고 했다.

당내 입지도 더욱 굳건해 졌다. 친박계는 더 이상 '성완종 리스트'를 빌미로 홍 대표를 공격할 수 없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홍 대표의 당내 인적 청산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미 그는 당내 친박계로부터 '사당화' 공세를 받을 정도로 당 장악력을 넓혀가고 있는 상태다.

친홍(친홍준표)계로 꼽히는 홍문표 의원이 사무총장을 맡고 있으며, 최근 실시된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역시 친홍계인 김성태 의원이 새 원내대표에 선출됐다. 복당파인 김용태 의원은 당 혁신위원장에 거론된다.

나아가 내년 1월 당협위원장 교체 때 복당파 의원 22명 전원이 당협위원장 자리를 회복할 가능성이 높다. 이철우·이재만 최고위원의 지방선거 출마, 류여해 최고위원 징계 등으로 공석이 될 최고위원 3석에도 복당파 의원들이 임명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홍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아직도 틈만 있으면 비집고 올라와 당에 해악을 끼치는 연탄가스 같은 정치인들이 극히 소수 남아 있어 심히 유감스럽다"고 했다. 인적 혁신, 더 구체적으로는 친박 청산에 대한 의지를 거듭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홍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보수 우파의 궤멸이라고도 하지만 친박의 궤멸"이라며 "이들도 다음 선거 때는 국민과 당원들의 징치(懲治)로 정치생명이 다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향후 홍 대표는 높아진 당내 위상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보수통합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남은 바른정당 의원들과 이재오 전 의원의 늘푸른한국당이 그 대상이다. 이를 통해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여야 1대1 구도를 이루는데 성공해 6개 이상의 광연 지자체장 확보에 성공한다면 홍 대표는 강력한 야권의 대선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당내에서 사당화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부담이다. 홍 대표가 향후 논란을 극복하고 공언한 보수혁신을 통해 지방선거에서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족쇄 벗은 홍준표, '친박 청산' 드라이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