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위스키 시장 침체에도 '고연산 싱글몰트' 인기


욜로 트렌드 확산 덕에 두 자릿수 신장…12·18년산 판매량 늘어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싱글몰트 위스키 고연산 제품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개인의 만족과 경험을 중시하는 욜로 트렌드가 자리잡으면서 싱글몰트 고연산 위스키 소비를 부추기고 있는 데다 좋은 술을 기분 좋게 즐기고 싶은 가치 소비 심리가 고연산 위스키에 대한 관심으로까지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에 유통된 싱글몰트 위스키 출고량은 지난해 동기간(7만647상자)보다 약 7.7% 늘어난 총 7만6천115상자(1상자=700㎖×12병)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고연산 제품인 21년산 위스키는 247상자가 팔리며 무려 37%의 신장률을 보였다. 18년산 위스키 역시 2천932상자가 출고되며 지난해 동기간 보다 약 7.8%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반면 12년 산의 경우 압도적으로 많은 5만2천351상자가 출고됐지만 신장세만 따져보면 18년산과 21년산 신장률에 못 미치는 6.6% 성장을 기록했다. 대중적인 12년산 위스키가 판매량에선 절대적인 우위를 보였지만 고연산 위스키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신장률에서는 최대 2배 이상 앞선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싱글몰트가 다른 사람을 위한 접대용 술이 아니라 향과 풍미를 음미하며 스스로 즐기기 위한 술로 자리매김하면서 상대적으로 고가인 고연산 위스키의 인기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며 "숙성과정을 거치는 위스키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희소성만큼 가치가 커지는 주종이기에 이에 대한 선호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분위기가 이어지자 위스키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도 달라지고 있다. 욜로 트렌드를 겨냥해 고연산은 물론 프리미엄을 앞세운 한정판 제품의 출시가 잇따르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연말을 맞아 나만의 특별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에드링턴코리아 '맥캘란'의 경우 스페셜 한정판인 '맥캘란 에디션 넘버쓰리'를 국내에 출시한 바 있다. 다른 위스키에서 일반적으로 시도하지 않는 오크통을 선택해 독특하고 역동적인 스타일로 위스키 애호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에드링턴코리아 관계자는 "세계적인 조향사 로자 도브가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지금까지 싱글몰트 위스키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놀랍고도 섬세한 아로마를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이번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맥캘란 아로마랩' 행사를 12월 한달 간 진행해 고객들이 에디션 넘버쓰리의 풍미를 시음, 시향하고 위스키 교육과 함께 향수도 직접 만들어볼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위스키 시장 침체에도 '고연산 싱글몰트' 인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