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드로 막혔던 한·중 경제협력 사업 재가동 된다


文 대통령-리커창 中 총리 면담서 합의, 경제협력 정상화 단초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리커창 중국 총리와 면담에서 사드 갈등으로 막혔던 양국 경제협력 사업의 재가동을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는 15일 중국 인민대회당 서대청에서 만나 주로 경제 협력 분야에 대해 논의했다.

리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님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그동안 중단되었던 양국 간 협력사업이 재가동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잠재력이 큰 경제·무역·에너지·보건 등의 MOU를 체결했는데 보다 중요한 것은 후속 사업의 충실한 이행이며 많은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리 총리는 이날 문 대통령의 경제무역 부처 간 채널 재가동 요청에 "경제 무역 부처간 소통채널이 정지된 상태임을 잘 알고 있다"며 "향후 양국 경제 무역부처 간 채널을 재가동하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드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분야가 많다"면서 "비록 중국 정부가 관여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사드로 인해 위축된 기업과 경제 분야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리 총리께서 적극 독려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리 총리는 "일부 한국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나 투자환경이 악화된 것은 아니며 중한 관계가 발전하면 한국 기업은 많은 혜택을 얻을 것"이라고 사드 문제의 해결을 에둘러 당부했다.

평창올림픽과 관련해서도 리 총리는 "한국은 2018년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고 중국은 2022년 베이징에서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게 된다"면서 "한국의 동계올림픽 조직 경험을 중국이 배울 것이며 이 기간 중 많은 중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해 경기를 관람하고 관광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문 대통령의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양국 상호방문의 해로 지정하자는 제안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미세먼지 공동 저감, 의료 협력 및 서해 수산자원 보호,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 인적 교류 및 문화 교류 분야의 양국간 협력을 제안했다.

리 총리는 이같은 문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중한 간의 근본적 이해 충돌이 없으며 양국의 강점을 살린 상호 보완적 협력으로 양국은 물론 동아시아의 협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긍정 답변했다.

문 대통렁은 한·중·일 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도 희망했다. 리 총리는 "조속한 시일 내 삼국 간 정상회담이 개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드로 막혔던 한·중 경제협력 사업 재가동 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