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30년 세계 3위' 자율차·드론 10년 로드맵 나왔다


정부, 무인이동체 기술혁신과 성장 전략 확정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정부가 4차산업혁명의 핵심으로 꼽히는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등 무인이동체 육성을 위한 10년 로드맵을 마련했다.

기술확보와 혁신을 통해 오는 2030년 기술경쟁력 세계 3위,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신규로 9만 2천명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기대다.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자율차, 드론, 무인선박 등 무인이동체의 혁신성장 동력 육성에 관한 '무인이동체 기술혁신과 성장 10개년 로드맵'을 확정, 발표했다.

무인이동체는 스스로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 작업을 수행하는 육‧해‧공 이동수단을 망라한 개념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로 꼽힌다.

실제로 관련 시장 규모는 2013년 150억달러에서 오는 2030년에는 2천742억달러로 연평균 16%의 고성장이 기대된다.

최근 인텔이 자율차 센서 분야 최고기술을 보유한 이스라엘 기업 모빌아이를 153억 달러(한화 17조원)에 인수하는 등 각국의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경쟁도 달아오르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관련 분야 시장점유율이 지난해 기준 2.7%에 불과하고, 원천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 대비 60% 수준 그치고 있다. 더욱이 제품가격의 40%를 차지하는 핵심부품의 경우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이번 로드맵을 통해 관련 기술 확보와 육성을 통해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6대 핵심기술-5대 플랫폼 개발 추진

이번 로드맵은 지난 1월 산학연 연구자로 무인이동체 기술로드맵 기획위원회를 구성한 후 현장 및 국토부‧산업부 등 5개 관계부처 의견을 수렴, 마련된 것으로 6대 공통핵심기술과 5대 플랫폼 개발을 골자로 한다.

먼저 ▲탐지‧인식 ▲통신 ▲자율지능 ▲동력원‧이동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 ▲시스템 통합 등 6대 분야를 6대 공통핵심기술로 선정, 연구개발(R&D)을 집중하게 된다.

가령 실내, 지하, 수중 등 위성항법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무인이동체 위치 추정이 가능한 관성복합항법센서 등 개발이 추진된다. 또 전파통신을 사용할 수 없는 수중에서도 무인이동체를 운용할 수 있는 수중 통신과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광 통신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자율지능은 장기적으로는 부품의 고장까지 자체 진단할 수 있는 기술과 다수 무인이동체 간 협업 기술 개발로 지능화 수준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외 다양한 상용 에너지 기술을 무인이동체에 최적화하고, 3D 프린팅 등을 이용한 소형화‧경량화를 꾀하는 한편 증강‧가상현실(AR‧VR) 기반 원격 운용 체계와 음성‧제스처 등 보다 직관적인 조종 방식 개발에도 나선다.

장기적으로는 뇌파‧시선 등 생체신호 기반의 조종 알고리즘 개발까지 목표로 한다. 또 이들 신기술(자율지능 등)을 쉽게 적용‧검증할 수 있도록 개발체계 연구와 무인이동체 공통 SW 아키텍처 개발 등 시스템 통합 기술 확보에도 나선다.

정부는 이들 공통기술과 무인이동체 활용용도에 따른 특화기술을 결합, 향후 무인이동체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5대 용도별 플랫폼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5대 플랫폼은 무인이동체의 용도를 ▲극한환경형(초저온‧초저압‧고고도) ▲근린생활형(도심고속이동·물품배송 등) ▲전문작업형(로봇드론) ▲자율협력형(분리‧합체가 가능한 모선-자선) ▲융‧복합형(수상 선박과 수중 무인이동체 간 통신, 에너지교환이 가능한 복합체계)으로 구분, 각각의 용도에 맞는 특화기술을 선별해 개발 일정을 수립하는 등 분야별 R&D를 추진할 계획이다.

◆10년간 5천500억 투입, 2030년 수출 160억弗

정부는 이를 통해 자율차-드론 간 분리‧합체가 가능한 무인이동체, 무인선박과 무인잠수정 간 상호 협력이 가능한 무인이동체 등 차세대 시장을 선도할 신개념 플랫폼을 개발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선점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이들 6대 공통핵심기능기술과 5대 용도별 플랫폼이 무인이동체 제품으로 이어지도록 산업화도 촉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기존 실물 기반 시험장치에 가상 시뮬레이터를 결합해 기술검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실제 공간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기술검증이 가능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기술개발 진행상황 및 성과 홍보, 기술거래 장터 구축, 실증‧시범사업 확대 등도 꾀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로드맵을 토대로 내년 120억원 규모의 무인이동체 핵심기술개발 R&D를 우선 지원하게 된다. 이를 시작으로 향후 지원 확대를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10년, 5천500억원)를 추진하는 등 무인이동체 강국 도약을 위한 국가적 지원‧육성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이 같은 핵심분야 기술 확보 및 산업화 지원을 통해 오는 2030년 관련 기술경쟁력 세계 3위,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또 이를 통해 신규 일자리 9만천명을 창출하고, 수출 160억 달러를 달성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구현을 꾀한다. 특히 물류‧제조‧복지‧국방‧레저 등 다양한 분야로 무인이동체를 확산시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고 풍요로운 삶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1차관은 "무인이동체는 혁신성장을 가장 먼저 가시화할 분야"라며, "과기정통부는 산‧학‧연‧관이 필요로 하는 무인이동체 핵심기술을 개발‧공급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의 견인자 및 조력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30년 세계 3위' 자율차·드론 10년 로드맵 나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