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샤오미, 내년 IPO서 평가액 500억弗 원해


내년 홍콩증시 상장 검토…인도서 성장동력 확보

[아이뉴스24 안희권기자]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가 빠르면 내년에 홍콩증시에 주식을 상장할 전망이다.

블룸버그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샤오미는 투자은행들과 내년 주식상장을 협의하고 있으며 기업가치를 500억달러 이상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부 매체들도 지난주 샤오미가 2018년 하반기 주식상장을 추진하기 위한 회동을 투자사들과 가진 것으로 전했다.

샤오미는 최근 몇 년간 중국시장에서 화웨이, 오포 등에 밀려 고전했으나 온라인 판매에서 벗어나 오프라인 매장판매를 병행해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샤오미가 기업공개로 50억달러 가량 자금을 확보할 경우 해외에서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매출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0년에 설립됐던 샤오미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 판매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중심의 입소문 마케팅으로 신생사에도 불구하고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샤오미는 온라인 판매를 통한 중간유통 비용을 축소하고 제품판매 가격을 크게 낮춰 가성비를 내세운 전략으로 2014년 중국내 1위, 세계 3위 스마트폰 제조사로 성장했다.

하지만 지난해 중국 단말기 업체 화웨이와 오포, 비보 등이 온라인 판매방식과 저가전략을 내세워 샤오미의 시장 점유율이 4위권으로 추락했다. 이에 샤오미는 중국시장에서 벗어나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중인 인도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하는데 집중해왔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올 3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샤오미가 삼성전자나 애플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최근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샤오미가 현지 스타트업에 자금을 투자해 선두를 굳히기에 나서고 있다.

레이 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는 앞으로 5년간 100개 인도 스타트업에 10억달러(약 1조원)를 투자해 모바일 생태계를 구축하고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샤오미는 이를 통해 인도에서 모든 종류의 서비스와 제품을 고객에게 통합해 제공하며 경쟁사와 차별화를 꾀하려 한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샤오미, 내년 IPO서 평가액 500억弗 원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