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페이스북, 개발자 커뮤니티 한국 출범


전 세계 90개 이상 디벨로퍼 서클 형성···생태계 조성 박차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페이스북은 커뮤니티를 통해 개발자를 지원하는 '디벨로퍼 서클(Developer Circles)' 프로그램을 한국에서 정식으로 출범했다고 4일 발표했다.

디벨로퍼 서클은 페이스북 플랫폼 기반의 개발을 주제로 개발자들이 공동으로 학습하거나 토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조성을 돕고자 페이스북이 마련한 글로벌 프로그램이다.

페이스북코리아에서 지난달 29일 열린 한국 디벨로퍼 서클 출범식은 김동우(KOSSLab 오픈소스 개발자), 진유림(스마트스터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최영락(퓨즈툴스 세일즈 엔지니어) 등 3명의 리드(Lead)를 포함한 100여 명의 개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 됐다.

커뮤니티의 운영 방향 및 활동 계획에 대한 논의뿐 아니라, 페이스북 로그인과 어카운트 킷을 활용한 의미있는 고객 관계 구축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도 활발하게 이뤄졌다. 디벨로퍼 서클에서 논의되는 모든 주제는 앞으로도 참여하는 개발자들이 자발적으로 선정한다.

디벨로퍼 서클은 커뮤니티를 이끄는 리드 역할의 개발자를 중심으로 형성된다. 각 서클의 리드는 멤버들의 요구사항이나 관심사, 우선순위 등을 고려한 주제를 선정하는 등 커뮤니티 활성화에 주력하게 된다.

디벨로퍼 서클의 멤버는 각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페이스북 그룹 오프라인 행사 등에 참석해 각자의 지식을 공유하며 친목을 도모할 수 있다.

올해 4월 열린 페이스북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F8에서 처음 소개된 디벨로퍼 서클은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 취미로 개발을 공부하는 직장인,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가 등 기술적인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 모두에게 개방돼 있다. 커뮤니티 가입에 필요한 요건이 없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현재 전 세계에 90개 이상의 디벨로퍼 서클이 활성화돼 수 많은 개발자들을 위한 협력과 토론의 장이 마련된 상태다.

크리스틴 치아 페이스북 아시아 태평양 플랫폼 파트너십 총괄은 "페이스북은 개발자들이 스스로 형성한 커뮤니티에서 시작해 회사로 성장한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라며 "한국에서도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활발한 개발자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디벨로퍼 서클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페이스북, 개발자 커뮤니티 한국 출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