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내년 정보보호 R&D 방향은?


13% 증가한 617억…실생활 안전 등 '초점'

[아이뉴스24 성지은기자] 내년 정보보호 분야 연구개발(R&D)이 실생활 안전, 공공 사이버 안전, 신규 시장 보안 내재화, 원천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춰 추진된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는 지난달 30일 판교 정보보호 클러스터에서 열린 '사이버보안 R&D 중장기(2025) 전략 토론회'에서 내년도 사이버보안 R&D 추진방향을 공유했다.

이재일 IITP 정보보호 CP는 "앞으로의 보안은 단순한 보안(security)이 아닌 안전(safety)의 개념으로 바라봐야 한다"며 "원천기술에 대한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실생활의 안전을 책임지고 공공시설에 대한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주요 파일을 암호화하고 이를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랜섬웨어'가 최근 기승을 부리면서 사이버보안 위협이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실생활에서의 안전이 강조된다.

이재일 정보보호 CP는 "4차 산업시대엔 드론, 블록체인 등 신기술에 보안이 내재화(embedded)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인공지능(AI) 기반 대응 기술을 고도화하는 등 원천기술 연구개발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내년 정보보호 R&D '증액', 개방형 혁신 '확대'

사이버보안 위협이 날로 지능화되고있는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년 정보보호 R&D 예산을 전년보다 증액했다. 내년도 과기정통부 정보보호 R&D 예산은 올해 대비 13% 증가한 617억여원으로 책정됐다. 다만 해당 예산은 국회 본회의 등을 통과해야 최종 확정된다.

과기정통부는 예산을 대학(15~20%), 정부출연연구기관(40~50%), 기업(30~40%) 등에 적정 배분해 연구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학과 기업에 대한 투자는 늘리고 출연연에는 안정적으로 지원한단 방침이다.

또 대학에서는 자율성 제고를 위해 자유공모를 지향, 내년에도 100% 자유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산하 출연연은 응용연구 중심의 중대형 R&D 위주로 연구개발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며, 기업 등이 시장 수요에 기반해 보안 제품을 연구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중심의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다부처 공동연구, 국제공동연구 비중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다부처 공동연구 예산은 지난해 전혀 편성되지 않았지만, 올해는 경찰청·행정안전부·국방부 등의 수요를 반영해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34억5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과기정통부는 내년에도 부처 수요를 반영한 과제를 기획하고 다부처 공동연구를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여러 국제 기관들과 협력해 국제공동연구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관련 예산은 작년 22억원에서 올해 41억원, 내년 59억5천만원으로 늘렸다.

이재일 정보보호 CP는 "예산이 편성되면 향후 과제 기획 및 공시는 12월경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과제 공모는 내년 1월 말에서 2월 사이 이뤄지고 신규 기획과제 선정은 내년 3월에서 4월 사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내년 정보보호 R&D 방향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