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롯데, 印 사업 본격 확대…,현지 아이스크림 업체 인수


하브모어 지분 100% 인수…신동빈 회장 의지 반영해 印 시장 적극 공략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롯데제과가 약 12억8천명에 달하는 인도시장에서 아이스크림 사업을 새롭게 전개하고 제과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현지 아이스크림 회사를 인수했다.

23일 롯데제과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인도 서북부 지역의 유명 아이스크림 업체인 '하브모어(Havmor Ice Cream Limited)'를 인수하기로 했다.

인수방식은 하브모어 주식 100%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인수금액은 한화로 약 1천650억 원이다.

'하브모어'는 인도 서북부 지역의 중심 도시인 구자라트(Gujarat)주에 위치한 아이스크림 제조, 판매회사로서 1944년 설립돼 73년 역사를 갖고 있다. 이 회사는 인도 서북부 지역(구자라트 주)에서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는 기업으로 현재 아이스크림 전문점 사업도 함께하고 있다.

'하브모어'는 자산규모 450억원, 직원수가 960여명에 달하며 150여종의 제품을 3만여개의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다. 또 '하브모어'는 아이스크림 전문매장도 112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 아메다바드(Ahmedabad)를 거점으로 확실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하브모어는 올해부터 델리를 중심으로 새로운 시장으로 영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올해 매출이 1천억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향후 인도의 냉장·냉동 인프라 시설 개선 및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연평균 15% 이상의 성장을 보이는 아이스크림 시장에 리딩 플레이어(Leading Player)로서의 포지션을 확보 할 예정이다.

앞서 롯데제과는 지난 2004년 국내 식품기업으로는 가장 먼저 인도에 진출했다. 이후 첸나이와 델리에 대규모 초코파이 공장을 설립,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인도 초코파이 시장에서 90% 점유율에 달할 정도로 빠르게 현지화에 성공하며 지난해 약 700억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올렸다.

롯데제과는 '하브모어'의 사업 역량과 기존 초코파이 판매루트를 연계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이번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 진출을 통해 서북부에 머물던 ‘하브모어’의 시장 지배력을 인도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하브모어의 인수를 통하여 롯데제과는 기존의 초코파이, 캔디, 껌 등의 건과 사업뿐만 아니라 해외 빙과 사업을 확대해 글로벌 식품회사로서의 위상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롯데그룹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경제보복으로 피해를 입은 중국을 대신해 최근 인도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인도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젊은 인구구조에 주목한 신동빈 회장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롯데는 현지 식품 시장에서 롯데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한편, 유통· 관광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부문에서의 진출 계획도 모색하고 있다.

외신 등에 따르면 롯데는 향후 5년 간 인도에 최대 50억 달러(약5조4천억원)를 투자할 계획으로, 현재 인도의 유통, 화학, 식품, 부동산 섹터에 투자하고 철도플랫폼 개발에도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롯데제과는 인도에 새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동빈 회장은 2015년부터 지금까지 세 차례에 걸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현지 투자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등 양국의 우호적 경제관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2015년 8월에는 뉴델리에서 모디 총리를 만나 "롯데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롯데는 "인도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며 "진입할 지역과 투자 금액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 印 사업 본격 확대…,현지 아이스크림 업체 인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