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34회 정보올림피아드, 대상은 '한 손 조작 스마트폰 UI'


경시 603명, 공모 441개 작품 출전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제34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KOI) 시상식'을 24일 오전 10시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한국정보올림피아드는 국내 최고 권위의 소프트웨어 분야 경시 대회로, 지난 1984년부터 소프트웨어 개발에 재능과 열정이 있는 인재를 조기에 발굴·양성 하는데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올해 경시부문은 지난 4월8일 초·중・고 학생 총 5천766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역대회를 개최, 지역별 대표 603명을 선발하여 7월 22일 경북 경일대학교에서 결선인 전국대회를 개최했다.

전국대회 대상은 고등부 신승원 학생(경기과학고 3학년, 국무총리상), 중등부 조경원 학생(서울 문정중 3학년, 과기정통부장관상), 초등부 반딧불 학생(전주만수초 6학년, 과기정통부장관상)에게 돌아갔다.

특히, 초등부 대상 수상자 반딧불 학생은 4시간 동안 4개 알고리즘 구현 문제를 푸는 전국대회에서 최단시간인 1시간25분 만에 만점(400점)을 획득했다.

지난 4월21일부터 시작된 공모부문에는 학생들의 실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고민이 담긴 총 441개 작품이 접수됐다.

대상은 '스마트폰 한 손 조작 인터페이스'를 만든 고등부 안지홍 학생(경기 양영디지털고 2학년, 국무총리상)과 '주기 주기'를 만든 중등부 염현지·염장운 학생(대구 동도중 1학년‧3학년, 과기정통부장관상), '보행 중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팔찌와 안전신발'을 만든 초등부 이지성 학생(서울 경복초 5학년, 과기정통부장관상)이 받았다.

한편,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수상자에게는 '아시아·태평양 정보올림피아드' 등 이번 대회와 관련이 높은 국·내외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될 미래 사회에서 우리 사회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일자리와 산업을 만들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이 중요하다"며, "제34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수상자분들께 축하드리며, 소프트웨어에서 찾은 꿈과 재능을 계속해서 키워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34회 정보올림피아드, 대상은 '한 손 조작 스마트폰 UI'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