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중 정상회담, 모든 교류협력 조속한 회복 합의


文 대통령·시진핑 中 주석, 예정시간 20분 넘기면서 양국관계 논의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열고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 협력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회복시키는 것에 의견을 같이 했다.

문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은 11일 오후 정상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양 정상은 당초 예정됐던 시간을 20분 넘기면서 양국 간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우선 양 정상은 사드 문제와 관련해 10월 31일 공개한 '양국 관계 개선 방안에 관한 발표 내용'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양국이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 협력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회복하자는 것에 의견을 같이 했다. 시 주석은 이와 관련해 "새로운 출발이고 좋은 시작"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한중 외교당국 간 협의를 통해 두 나라 사이에서 모든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기로 한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한국 속담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중 관계가 일시적으로 어려웠지만 한편으로는 서로의 소중함을 재확인하는 시간이었다"며 "한중간에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할 수 있도록 양측이 함께 노력하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중·한 양국은 각자 경제사회 발전, 양자관계의 발전적인 추진, 세계 평화의 발전에 있어서 광범위한 공동의 이익을 갖고 있다"면서 "중한 관계와 한반도 정세는 관건적 시기에 있다. 오늘 우리 회동은 앞으로 양국관계 발전과 한반도 문제에 있어 양측의 협력, 그리고 리더십의 발휘에 있어 중대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정상은 북한의 핵 및 미사일에 대해서는 현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북핵 문제를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를 위해 각급 차원에서 전략대화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맞춰 시 주석의 방한을 요청했고, 시 주석은 "방한을 위해 노력하겠다. 만일 사정이 여의치 못해 못가더라도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상회담에 앞서 열린 양국 고위당국자 접촉에서 우리 정부는 중국 측 관계자에게 탈북자 당사자의 의사 및 인권 존중, 인도주의적 원칙에 따른 처리, 탈북자 의사 확인 시 한국 정부의 신병 접수 용의 등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중 정상회담, 모든 교류협력 조속한 회복 합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