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우조선해양, 루마니아 망갈리아조선소 매각 성공


매각금액 290억원…재무 부담 덜고 옥포조선소 중심 경영 나서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대우조선해양이 루마니아에 위치한 자회사인 대우-망갈리아 중공업(DMHI, 이하 망갈리아조선소) 매각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네덜란드 1위 조선업체인 다멘그룹과 망갈리아조선소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하고 있는 망갈리아조선소 지분은 51%로 이번 매각금액은 약 290억원이다. 대우조선해양과 다멘그룹은 이달 말인 29일까지 매각거래를 완료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매각으로 재무적으로 큰 부담을 덜게 됐다. 망갈리아조선소는 대우조선해양이 대우그룹 계열사였던 지난 1997년 루마니아 국영조선소인 2MMS와 합작해 설립한 회사다. 인수 4년 만에 루마니아 10대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급성장했지만, 2008년 이후 세계 금융위기로 인한 수주부진과 생산지연, 손실누적 등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들어갔다.

대우조선해양은 보유지분 51%에 대해 전액 손상처리하고, 잠재부실에 대해서도 충당금을 쌓는 등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또 인력감축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매각, 청산, 수리선 전환 등 다양한 구조조정 방안도 모색했다.

망갈리아조선소 매각을 위해 대우조선해양과 다멘그룹은 지난 2016년 초부터 매각 관련 협상을 진행해 왔고, 1년 9개월 만에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옥포조선소를 중심으로 한 경영정상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망갈리아조선소의 매각으로 자회사 지원에 대한 부담이 없어지는 등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는 더욱 단단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말까지 달성하기로 한 자구안 누계목표 2조7천700억원 중 약 90%에 달하는 2조4천800억원을 이행했다. 오는 2020년까지 전체 자구계획 목표는 5조9천억원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후에도 자회사 추가매각 등을 통해 자구안을 이행할 계획이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우조선해양, 루마니아 망갈리아조선소 매각 성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