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텔레콤, 트래픽 처리량 10배 늘어난 5G 장비 개발


패킷 교환기 처리 용량 늘고 소형화 가능해져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LTE 대비 10배 많은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5G 네트워크 장비의 핵심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은 5G 상용화를 앞두고 해당 기술 개발을 통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무선 트래픽을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5G 도입시 패킷 교환기에서 초고속으로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다. 패킷 교환기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는 모든 음성과 데이터 트래픽이 인터넷 망으로 접속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거쳐야하는 관문이다.

기존 LTE 패킷 교환기가 처리 가능한 용량은 서버 별 초당 20Gb(기가비트)였지만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사용하면 동일한 용량의 서버에서 초당 200Gb를 처리할 수 있다.

또 가상화 기술을 적용해 서버만 증설하면 초당 처리 용량이 테라비트(Tb)급으로 확장될 수 있다. 테라비트급 패킷 교환기 개발은 이번이 세계 최초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패킷 교환기를 소형화 할 수 있어 기지국 등으로 분산이 가능해지고, 따라서 보다 많은 용량을 초저지연 속도로 서비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이번 기술적 성과를 3GPP와 유럽통신표준협회(ETSI) 네트워크기능가상화산업규격그룹(ISG)에 제안해 국제 표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초고속 패킷 처리 기술 개발을 통해5G 상용화를 보다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다양한 5G 서비스를 고품질로 빠르게 제공하려면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처리하는 패킷 처리 기술은 필수적"이라며, "가상화 기반 고성능 장비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5G 조기 상용화를 위한 의미 있는 성과"라고 말했다.

한편 박진효 원장은 7~8일 GSMA 기술그룹 정례미팅 등에 참여, 5G를 준비하는 사업자들에게 SK텔레콤의 선도적인 5G 기술 현황을 공유하고 여러 해외 통신사와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텔레콤, 트래픽 처리량 10배 늘어난 5G 장비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