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통신3사 "요금 인하 대안 필요" …논의기구 '촉각'


비용 부담으로 실적 둔화 …"합리적 방안 고민"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SK텔레콤이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가계통신비 절감' 정책 추진에 따른 다양한 해법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자체적으로 대책마련에 나선 상태다.

앞서 KT와 LG유플러스도 3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을 통해 비슷한 입장을 보였다. 사업구조 개편 등 가능성까지 거론될 상태다.

이에 따라 이달 중 구성될 '사회적 논의기구'에서 합리적 방안이 마련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통신 3사와 이해관계자간 치열한 논리 다툼도 예상되는 대목이다.

6일 SK텔레콤은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지난 9월 시행된 '선택약정할인율 상향(25%)' 정책이 매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를 보였다. 이에 대응 고가 요금제 가입자 유치에 집중하는 등 현실적인 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정부 과제로 시행을 앞둔 '취약계층 대상 요금감면' 및 '보편요금제 도입'에 대해서는 합리적 조정안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 등과 지속적인 협의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단말 판매와 통신 서비스 가입을 분리하는 '완전자급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이의 실행까지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날 유영상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은 "정부의 통신비 절감 정책인 선택약정할인 상향, 취약계층 요금감면, 보편요금제 도입과 관련해 여러 가지 대책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유영상 부문장은 선택약정할인 상향에 대해 "이미 (약정할인율이) 25%로 올랐고, 매출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면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의 데이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을 고려해 실질적이고 다양한 혜택을 통해 상위 요금 가입 비중을 높이는 등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방안을 전했다.

또 취약계층 대상 요금감면과 관련해서는 "현재 과기정통부는 기초 연금 수급자의 요금감면을 위한 시행령 개정과 저소득층의 요금감면을 위한 고시개정을 준비 중"이라며, "취약계층 요금감면 확대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감면 대상과 수준에 대해 시행 전까지 합리적인 방안으로 조정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 협의할 계획"이라고 조정안 마련 계획을 밝혔다.

특히, 보편요금제 도입에 대해서는 "보편요금제는 정부가 민간의 통신 서비스 요금을 실질적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통신 사업자 입장에서 수용하기 매우 어렵다"고 지적, "보편요금제와 같이 정부가 직접 개입하는 인위적 요금 인하 보다는 시장에서 요금 경쟁 활성화를 유도하는 정책이 바람직하다고 판단, 정부·국회와 협의해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반대의사를 명확히 했다.

반면, 완전자급제와 관련해서는 "통신 서비스 자체의 차별성을 기반으로 한 경쟁구도가 생길 것으로 판단, 사업자들이 비용소모적인 경쟁에 매몰되지 않고, 상품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오랜 기간 고객에게 단말과 통신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면서 많은 이해관자들이 이에 맞는 유통 구조,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어 급진적인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구체적으로 예측하기는 어렵다"는 점도 덧붙였다.

앞서 KT와 LG유플러스 역시 컨퍼런스 콜을 통해 이 같은 우려 등을 나타냈다.

양사 모두 정부의 가계통신비 절감 정책 추진이 이통사의 수익감소로 전개, 이에 부작용을 고려한 조정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신광석 KT 최고재무관리자(CFO)는 "선택약정할인 판매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 성장에 지장을 주는 게 사실"이라고 강조, SK텔레콤과 마찬가지로 "향후 프리미엄 단말 및 고가 요금제 혜택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 부가 서비스 확대 등 비용절감 정책으로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사업체계 개선 전략을 전했다.

또 이통사 지원금과 제조사 장려금을 분리 공시하는 '분리공시제'에 대해서는 "투명한 장려금과 지원금 정보 등으로 출고가 인하가 빨리 이뤄져 궁극적으로는 소비자의 단말 구입 부담이 완화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제도 취지가 제대로 구현되려면 제조사 단말 지원금, 유통 장려금 간 비율규제가 제도화돼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부사장(CFO)도 "요금 인하 등 정부의 여러 규제로 인해 투자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국내 통신사들이 5G 등 미래 사업 준비에 주력할 수 있는 합리적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조정안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나아가 SK텔레콤 및 KT와 동일하게 "5G 필드테스트 등으로 핵심역량과 기술을 확보해 미래 수익 창출 준비를 하겠다"며, "향후 대외변수에도 흔들림 없이 경영목표를 달성하겠다"고 경영효율화에 나설 계획을 밝혔다.

이달 가계통신비 인하 정책과 관련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 본격적인 논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를 통해 여러 우려에에 대한 대안이 마련될 지 주목된다.

한편, 정부의 통신비 인하 정책이 추진 중인 가운데 SK텔레콤과 KT는 올해 3분기 실적으로 시장 기대치를 하회한 성적을, LG유플러스는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을 기반으로 기대치를 상회한 성적을 달성했다.

연결기준 각 사 3분기 실적은 SK텔레콤이 매출 4조4천427억원·영업이익 3천924억원, KT는 매출 5조8천266억원·영업이익 3천773억원, LG유플러스는 매출 3조596억원·영업이익 2천141억원이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신3사 "요금 인하 대안 필요" …논의기구 '촉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