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마트폰으로 360도 VR콘텐츠 손쉽게 만든다


ETRI, 제작 기술(YouVR) 개발 및 상용화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 가상현실(VR) 카메라 없이 누구나 손쉽게 가상현실 콘텐츠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국내 연구진이 스마트폰을 사용해 고화질의 360도 VR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한 것. 전용 앱을 다운 받아 활용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어 산업적 파급효과도 기대된다.

6일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가상현실 솔루션회사 ㈜넥스트이온과 모바일 환경에서 전용 하드웨어 없이 360도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유브이알(YouVR) 기술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360도 VR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멀티카메라 리그와 같은 전용 하드웨어가 필요했다. 또 여러 카메라로 동시에 찍은 사진들을 연결하기 위한 스티칭(stitching) 소프트웨어도 필요했다. 물론 일부 360도를 표현하는 콘텐츠가 있지만 별도 카메라도 필요하다. 이 탓에 360도 VR에 대한 수요에 비해 전문 콘텐츠는 부족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ETRI가 이번에 넥스트이온과 개발한 'YouVR'을 활용하면 스마트폰에서 360도 VR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무선으로 연결된 로테이터(rotator)를 이용해 360도 VR 사진을 촬영하고 자체 개발된 스티칭 알고리즘을 이용, 사진을 생성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한다.

가령 앱(플레이)스토어에서 'YouVR'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뒤 '수동 촬영'을 선택하고 화면에 나온 16개의 포인터를 따라 사진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360도 VR 콘텐츠가 생성되는 식이다. 이렇게 생성된 콘텐츠는 HMD 뿐만 아니라, 사진으로 감상할 수도 있다.

연구진은 360도 VR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함께 지원하기 위해 360도 VR 사진위에 동영상을 자연스럽게 오버레이(overlay)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비디오 기술도 함께 개발했다. 또 YouVR은 스티칭시 발생하는 픽셀간 오차를 줄여 360도 VR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했다는 게 ETRI 측 설명이다.

아울러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고, 생성된 360도 VR 사진들을 연결해 가상현실 투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플랫폼도 함께 제공해 VR 부동산, VR 쇼핑몰, VR 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TRI의 기술을 이전받은 넥스트이온은 지난 9월 YouVR을 공식 출시했으며,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서 운영하는 '한방' 웹 플랫폼 및 모바일 앱 연동 서비스를 선보였다.

넥스트이온은 국내 출시에 이어 해외 시장 진출도 진행 중이다. 앞서 지난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YouVR Inc. 법인을 설립, 한국 기업 처음으로 세계 최대 부동산 박람회에 참가해 제품의 시장성도 확인한 상태다.

올해에 같은 박람회에 지난 3일부터 참가, 글로벌 런칭 및 파트너 모집을 진행중이며 가트너(Gartner) 및 현지 전문가들로부터 부동산 VR의 대중화를 가능케 할 모바일 솔루션으로 평가 받았다.

김규현 넥스트이온 대표는 "YouVR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 자신만의 가상현실 세계를 만들 수 있게 됐다"며 "부동산 시장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로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 VR의 대중화를 위해 더 많은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정일 ETRI 테라미디어연구그룹장은 "국내외 경쟁력을 보유한 ETRI의 다중영상 스티칭 기술이 개발에만 그치지 않고 중소기업을 통한 시장진입까지 이뤄낸 성과"라며 "넥스트이온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히든 챔피언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ETRI는 넥스트이온이 지원하는 민간과제인 '360도 VR 영상 생성 기술 개발'과제 등을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360도 VR 서비스를 위한 스티칭 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360도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 서비스로 확장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마트폰으로 360도 VR콘텐츠 손쉽게 만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