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시민단체 "53% 다수 국민은 '에너지전환'…탈핵" 촉구


"文 정부, 탈핵에너지전환 중단 없이 추진해야"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재개 권고안이 24일 국무회의 의결을 진행함에 따라 시민사회 각계의 문재인정부의 '탈핵 지향' 공약 이행을 촉구하며 목소리가 높였다.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 가입 917개 단체는 24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 약속한 탈핵에너지전환 정책 후퇴를 우려하며 정치권에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들은 공론화위 발표 후 문 정부의 행보에 대해 "다음 정부로 짐을 떠넘길 것이 아니라 임기 내에 실질적으로 핵발전소 축소와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미뤄왔던 노후핵발전소의 수명연장금지 및 조기폐쇄를 통해 줄여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동안 신고리 5,6호기로 인해 피해를 입고, 불안 속에 살아 가는 밀양과 울산, 부산, 경남 지역 주민들에 대한 사과 한마디 없는 것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통령이 발표한 계획 중 핵발전소의 백지화 및 지정고시 해제 절차가 조속히 진행돼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밀양, 청도 등 초고압송전탑 피해주민, 핵발전소 주변 방사능, 갑상선암 피해주민들에 대한 대책과 더불어 가동, 건설 중인 핵발전소는 다수호기안전성평가, 지진위험재평가 및 최신안전기준 적용 등을 통해 안전성 강화 대책이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 참여단이 이번 공론화 과정에서 핵발전 비중 확대 의견 9.7%, 핵발전 비중 축소 53.2%라는 비율로 향후 핵발전소 비율 축소를 선택한 것과 관련, 시민의 선택은 매몰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으니 신고리 5, 6호기의 공사는 재개는 하지만 장기적으로 위험성과 비경제성에 동의하며 그 비중을 낮춰야 한다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단체는 이번 공론화위 권고에 대해 "우리세대 뿐 아니라 미래세대, 지역주민들에게 위험과 부담을 더 지워준 것에 안타깝고 아쉽다"면서도 "다수의 국민들이 탈핵에너지전환의 길을 선택한 만큼, 국민들과 함께 그 길을 더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시민단체 "53% 다수 국민은 '에너지전환'…탈핵" 촉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