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낙연 "공론화위 권고안 존중, 국민도 받아들여달라"


고위 당정청회의, 원전 축소와 에너지 정책 보완 권고도 수용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정부여당이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재개하되 원전을 축소하라는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과 관련해 최대한 존중하면서 후속 조치를 이행하겠다고 천명했다.

정부 측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백운규 산업자원부 장관, 청와대에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수현 사회수석, 전병헌 정부수석, 여당에 우원식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춘석 사무총장, 김현 대변인 등은 20일 고위 당정청 회의를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모두 발언에서 "공론화 과정을 지켜보시면서 결과를 묵묵히 기다려주신 국민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정부는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당정청 협의를 포함해 이후 일정 논의와 대국민 설명을 거쳐 24일 국무회의서 최종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 뿐 아니라 원전 축소와 원전의 안전 기준 강화, 신재생 에너지를 늘리고, 사용후 핵연료 방안을 빨리 마련하는 등 에너지 정책에 대한 보완 조치 권고도 충분히 허용할 것"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통해 결정된 공론을 국민들도 받아들여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 총리는 "3개월 간의 공론화 과정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또 다른 성숙함을 보여줬다"며 "앞으로도 갈등 해소가 안되고 지속되는 사안 해결에 이번 공론화 과정이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도 "청와대는 국민의 준엄한 결정을 잘 받들어 시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원전의 안전을 강화하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혁신성장의 새 축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장 정책실장은 "공론화 과정은 의견 차이가 존재하는 사회적 이슈를 어떻게 갈등을 안 만들고 존중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가를 보여줬다"며 "위대한 결과를 도출해준 시민참여단과 국민들에 감사하다"고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신고리 5.6호기 중단이라는 대선공약을 이행하지 못한 점을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국회 탈핵에너지 전환 의원모임 대표를 역임한 저로서는 아쉬운 결정이지만 이 권고안은 존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논의 방식과 과정이 정당하다면 결론을 동의하지 않아도 존중하는 것이 민주주의"라며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시 안전 기준을 강화하고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확대하라는 권고 내용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이를 위해 당정청도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낙연 "공론화위 권고안 존중, 국민도 받아들여달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