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임대식 본부장 "연구장비 산업화 종합 지원책 수립"


과기정통부, 국가연구시설·장비 고도화 위한 '나눠쓸래? TF' 회의 개최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8일 과천정부청사에서 '국가연구시설·장비 고도화를 위한 ‘나눠쓸래? TF' 회의를 개최했다.

나눠쓸래? TF(태스크포스)팀은 현장 연구자 중심으로 실질적인 정책 개선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연구기관(대학, 출연연, TP 등)과 연구장비 사용자 및 관리자, 장비 개발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과학기술기본법 제28조에 따른 '제2차 국가연구시설‧장비 운영‧활용 고도화 계획(안)' 마련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앞서 과학기술혁신본부 발족 직후, 국가연구시설·장비의 활용성 제고 문제를 집중 점검하고,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위해 3차례의 연구현장 의견수렴 등을 통한 '3대 핵심이슈'를 도출한 바 있다.

임대식 과기혁신본부장은 범부처에서 구축한 국가연구시설·장비의 운영과 활용 기준, 연구장비의 국산화 지원 방안 등 국가 차원의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와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이날 TF를 직접 주재했다.

임대식 본부장은 "그간 국가연구시설장비 공동활용을 위한 관련 시책을 지속 추진해 옴에 따라 연구장비 공동활용 기반이 조성, 1억원 이상 연구장비의 공동활용율도 점진적으로 향상돼 왔지만 여전히 활용성이 떨어지는 장비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며, "그동안 노출된 문제점과 연구현장 의견수렴을 통해 파악한 연구장비 관리비 및 운영 인력 부족 등 현장의 애로사항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범부처 시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국가연구시설·장비 정책방향에 대해 "연구장비는 연구수행을 위한 핵심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시설장비 관리 제도로 인해 연구자들이 연구하는 데에 불편한 점이 있다면 과감히 해소하겠다"며, "연구장비가 효율적으로 관리·운영될 수 있도록 연구자 중심으로 시스템을 근본부터 정비해 나가는 등 관리·통제 중심의 정책에서 장비의 효율적 활용 및 산업화를 종합 지원하는 방향으로 연구장비 관련 정책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이번 TF를 오는 12월까지 운영, 지역별·연구장비 지원 유형별 의견 수렴 및 관계 부처 협의 등을 거쳐 올해 내 구체적 정책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임대식 본부장 "연구장비 산업화 종합 지원책 수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