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소극적이던 트럼프 정부 코딩정책 태세 전환, 왜?


STEM 교육에 매년 2억 달러 지출 펀딩 약속

[아이뉴스24 김국배기자] 버락 오바마 전임 정부와 달리 컴퓨터 코딩 교육에 소극적이던 트럼프 정부의 태도가 바뀌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는 지난 11일 발행한 '주간기술동향' 보고서에서 "오바마 정부와 달리 학생들의 컴퓨터 교육에 소극적인 트럼프 대통령이 적극적인 태도로 전환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지난달 25일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교육과 관련해 그랜트 펀딩 형식으로 매년 2억 달러를 지출하는 내용의 대통령 각서를 내놓은 것이 상징적 장면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부터 각서 내용을 이행하게 된다.

IITP는 "트럼프 대통령이 교육부가 세부적인 정책을 마련하고, 기존에 지원을 못 받은 집단을 고려해 성별과 인종 다양성을 고려하며 정책 효과를 측정하도록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각서에 따르면 AP(Advanced Placement) 과목을 수강하는 미국 고등학생 가운데 18%만이 컴퓨터 사이언스 수업을 받고 있다. 특히 소수자 그룹과 농촌 지역 학생, 여학생이 소외되고 있다. AP는 고등학생이 대학 수준의 과목을 대학 입학 전에 이수하는 제도다.

지난 미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전체 학생들에게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한 반면 트럼프는 별다른 공약을 내걸지 않았다.

2018년 예산에도 코딩 교육은 반영되지 않았고 오히려 여성·소수자 교육에 관여하는 미 항공우주국(NASA) 교육 부문 예산은 삭감했다. STEM 관련 일부 프로그램은 폐지하기까지 했다.

이 같은 정책 변화의 이면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이자 대통령 보좌관인 이방카의 역할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방카는 베시 디보스 교육부장관이 주도하는 여러 컴퓨터 교육 관련 행사에 함께 참여하며, 여학생 대상 STEM 교육을 강조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통령 각서에 인용된 코딩 교육 비영리단체 코드닷오알지(Code.org) 주장도 반영됐다는 평가다. 코드닷오알지는 4년 전 오바마 정부 시절부터 전체 초·중·고등학생(K-12)을 상대로 한 코딩 교육과 여성·소수자 대상 컴퓨터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코딩 교육이 미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관점에서 실리콘밸리와 협력이 이뤄진 점도 정책 전환 배경 중 하나로 꼽혔다. 이방카가 IT기업과 협력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에는 아마존, 구글, GM, 세일즈포스 등과 민간 기업이 코딩·컴퓨터 사이언스 수업, 프로그램 등에 기여할 수 있는 규모와 역할을 협의한다는 외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IITP는 "이방카는 민간기업과 협업을 통한 성별과 지역간 소외없는 컴퓨터 교육이 디지털 직업을 마련해 준다고 강조한다"며 "이러한 교육이 미국 내 600만 개의 IT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정책에 반발이 많은 가운데 이번 정책은 환영을 받고 있다"며 "오바마와는 달리 트럼프는 법안 통과보다 행정명령의 형식으로 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소극적이던 트럼프 정부 코딩정책 태세 전환, 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