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개성공단 입주기업 "정부에 방북 신청할 것"


정부의 정당한 피해보상, 개성공단 중단 과정 진실 규명 등도 요구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개성공단 방북을 공개적으로 요청하고 나섰다. 또 개성공단 폐쇄 과정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입주기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보상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1일 오전 10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비공개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남북 양 당국은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개성공단 무단가동의 진위를 확인하고 시설물 유지관리·보존대책 마련을 위해 공단에 방북할 수 있도록 모든 협조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한용 비대위원장은 "오늘 비대위에서 의견을 물어본 결과 우리의 재산, 시설물 무단가동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방북신청을 하자고 결의했다"고 말했다.

신 비대위원장은 "새 정부 이전에 세 차례 방북신청을 한 적이 있고,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통일부와 접촉했지만 방북이 성사되지 않았다"며 "그러나 통일부 대변인이 백브리핑을 통해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원한다면 방북신청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통일부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다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방북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는 우리 기업이 향후 북한에 의한 공단 재가동 관련 사실 확인과 이들이 두고 온 자산을 점검하기 위한 방북을 요청할 경우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실제 방북이 성사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보인다. 김서진 개성공단기업협회 상무는 "오늘 결정이 통일부와 조율된 사항은 아니다"라며 "방북 결의를 오늘 했기 때문에 아직 정부 당국과의 공식적인 논의 일정이 잡히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방북이 실제 성사되려면 북한 당국의 허락도 떨어져야 한다.

앞서 지난 3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이 개성공단 내 19개의 의류공장을 몰래 가동해 내수용 의류와 중국 발주 임가공 물량 등을 생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북한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 '메아리' 등은 연이어 "개성공업지구의 모든 주권은 공화국에 있다"며 개성공단 무단가동을 간접적으로 인정하는 논평을 내놓았다.

비대위는 또 '문재인 대통령님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개성공단 전면중단 과정의 진실 규명 ▲정부의 입주기업에 대한 즉각적이고 정당한 피해보상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지지 등을 요구했다.

비대위는 "자해적으로 개성공단을 전면 중단한 지난 정부와 신정부가 무엇이 다른지 도무지 알 수 없다"며 "개성공단 정상화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라는 미명 하에 실종되고, 이제는 북측의 개성공단 무단가동으로 어쩌면 개성공단을 영원히 가슴 속에 묻게 될 수도 있다는 절박함이 엄습해 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비대위는 "신정부 출범 이후 우리에게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전 정부의 불합리하고 무책임한 피해지원 조치를 신정부에서도 그대로 답습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앞서 박근혜 정부는 지난해 2월 행해진 개성공단 폐쇄로 인한 피해 금액을 7천779억원으로 추산했다. 그러나 개성공단기업협회에 따르면 정부가 현재까지 지원한 금액은 4천838억원에 불과하다. 개성공단기업협회는 개성공단 폐쇄로 인한 실질피해액을 1조5천억원 이상으로 보고 있다.

비대위는 정부가 개성공단 기업인에 대해 추가 지원을 논의하고 있다는 발표에 대해 "입주 기업들이 보상이 적절한지 등에 대해 합의해야 한다"며 "일방적인 지원이라면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북한의 개성공단 무단가동 중단도 요구했다. 비대위는 성명서에서 "북측은 우리 기업자산의 가동을 즉각 중지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언급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개성공단 입주기업 "정부에 방북 신청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