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치권이 전한 추석 민심, 안보와 적폐청산


여야 입장은 달라…與 적폐청산 강조-野 정치보복 맹폭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10일의 추석 연휴 마지막 날, 각 정당은 저마다 추석 민심에 대해 평가하며 이를 받들겠다고 했다. 무엇보다 북핵으로 인한 안보 위기와 적폐청산, 민생이 핵심 이슈가 됐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적폐청산을 강조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짓밟힌 공적정의를 회복해달라는 것이 국민의 요구이기에 정치보복이라는 낡은 프레임으로 호도한들 시대의 요구를 피해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권력을 사익 추구 수단으로 활용했기에 이제와서 그릇을 뺏기는 걸 정치보복 당한다고 느끼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추석 동안 국민들이 간절하게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질서를 갈망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우리 당은 국정감사를 이같은 민심을 실현하는 창구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엄중한 안보위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많이 들었다"면서 "대통령과 여야 4당 회동에서 안보 문제에 대한 평화적 해결을 위해 초당적 대처를 해달라는 것과 여야정협의체 조속 출범에 대해 국민들이 기대를 갖고 있다. 연휴가 끝나는 대로 야당과 협치의 물결을 키워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을 맹폭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정부가 출범한지 5개월 밖에 되지 않았는데 5개월 동안 이렇게 실정을 하고 있는 것은 처음 본다"고 질타했다.

홍 대표는 원전 폐기 정책과 최저임금,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북핵 위기 정책, 소득주도 성장론, 적폐청산 등을 모두 거론하며 맹공을 가했다.

홍 대표는 "나라 경제가 휘청거릴 것"이라며 "우리 당은 이번 국정감사 때 열세 가지 실정에 대해 정확하게 국민들에게 알리고 또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홍 대표는 "지금 전 대통령에 이어 전전대통령까지 정치보복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며 "우리 당에서는 정치보복대책특위를 만들어서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역시 보수정당인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도 적폐청산에 대해서는 "과거와 이렇게 싸우면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언제 앞을 보고 가느냐는 걱정이 많았다"면서 "대통령과 여당이 민심에 겸허히 귀를 기울여서 잘못된 것을 고치고 바른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안보와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그는 "제일 걱정을 많이 한 부분이 안보"라며 "현 정부가 믿을만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것은 좌파정권 곳곳에 주사파 출신들이 들어가서 그런 사고로 북한을 바라보기 때문 아니냐는 우려가 많았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손금주 수석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대선 이후 나라가 나아질 것을 기대했던 국민들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과 외교가 제대로 되는 것인지 의문을 가졌다"며 "경제는 여전히 어려워 추석을 느낄 여유도 없을만큼 취업걱정, 소득걱정이 가시지 않고 있는데 외교안보 라인의 무능력함과 잡음은 국민을 더욱 불안하게 했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손 대변인은 "국민이 원하는 개혁은 과거로 돌아간 듯한 적폐논쟁이 아니었다"며 "권력구조 개편, 권력형 비리척결, 권력기관의 권한 분산 등 집중되어 있는 권력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없애기 위한 대통령과 정치권의 노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철저한 적폐청산과 중단없는 개혁 실현을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민심은 박근혜·이명박, 어느 정권을 막론하고 그 누구라도, 법을 어기고 죄를 저질렀다면 처벌을 받아야 하고 헌정질서 농단과 부패·부정의 뿌리를 완전히 끊어버릴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추석 민심의 결론은 결국 정치개혁"이라며 "우리 정치는 촛불 이후 민심의 변화에 가장 동떨어져 있다. 정의당은 과감한 개혁행보와 중단없는 정치개혁으로 민심이 원하고 민생을 바꾸는 정치를 실현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권이 전한 추석 민심, 안보와 적폐청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