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개성공단 중단 후 피해 업체, 동남아에서도 난관


박병석 "현지 임금 상승 등으로 어려움, 지원책 마련해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개성공단 폐쇄 이후 해외로 진출한 개성공단 업체가 동남아에서 대체 공장을 운영 중이지만, 현지 경영이 큰 어려움에 부딪힌 경우가 많아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통일부의 '개성공단 입주업체의 해외 공장 경영상황' 분석 결과를 근거로 이같이 지적했다. 통일부는 지난 8월 27일~9월 1일 개성공단 입주업체가 운영 중인 베트남과 캄보디아 현지 공장에 출장 조사단을 파견해 평가보고서를 작성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개성공단 입주업체가 해외 공장을 운영하는 사례는 모두 51개 업체, 74개 공장이었다. 이 중 개성공단 중단 후 해외에 징출한 업체는 34개였다.

그러나 이들 공장은 ▲현지 임금의 지속적인 상승세 ▲운영 자금난 ▲근로자 숙련도 미흡 등으로 어려움을 겼고 있고 특히 조사단이 방문한 캄보디아 현지공장 4곳 중 3곳은 철수를 적극 고려중이었다.

이에 따라 동남아에 진출한 개성공단 입주업체들의 자금난이 가중되고 있어 정부확인 피해금액 지원 및 국책은행 긴급대출 등을 강력히 요청하고 있었다.

박병석 의원은 "앞으로 개성공단 입주업체의 해외생산 시설에 대한 면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전수조사를 해 개성공단 입주업체의 경영난을 덜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개성공단 중단 후 피해 업체, 동남아에서도 난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