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업지배구조 선진화, 경영권 안정도 함께 고려해야"


중견련 '2017년 제4회 명문장수기업 만들기 전략포럼' 개최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기업지배구조 선진화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려면 구체적인 정책 수단의 합리적 수용과 기업활동의 지속성을 담보할 경영권 안정의 필요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성욱 김앤장 변호사는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명문장수기업센터가 28일 개최한 '2017년 제4회 명문장수기업 만들기 전략포럼' 토론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최근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논의에 소수주주와 기관투자자 권한 강화는 크게 부각된 데 비해 기업 경영에 미칠 수 있는 악영향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김 변호사는 "기관투자자의 역할이 집사 수준에 그치면 단기 실적 추구와 외국계 펀드들의 경영 간섭을 부추길 수 있다"며 "개별 기관투자자들이 의안 분석 비용을 줄이기 위해 소수의 '의결권 자문사'를 활용하는 경우 일방적으로 기업에 불리한 의견들이 많이 나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안수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과 기업지배구조 정책 이해', 송민경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의 '한국 스튜어드십 코드 시행에 따른 중견기업 대응 방안'을 주제로 한 강연도 이어졌다.

안수현 교수는 "정부의 핵심 경제 정책 방향인 공정경제는 불공정 거래관행을 근절하고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과도한 경제력 집중을 완화하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도 "경제 정책 전반에 걸쳐 누락된 기업의 투자 확대 유도 정책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안 교수는 "정부의 정책 방향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투명한 경영권 승계를 법·제도적으로 유도할 수 있지만, 일부 기업의 재무적 부담을 야기해 단기적으로 기업의 투자를 제약할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한홍규 M&A/명문장수기업센터장은 "지배구조 정책이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경영권 승계 방안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며 "정부, 기업, 기관투자가 등 이해관계자의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업지배구조 선진화, 경영권 안정도 함께 고려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