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텔레콤, 올림픽 대비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행안부와 28일 구축 계약 체결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행정안전부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안전지원을 위한 재난안전통신망 보강 사업'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재난망 구축에 나선다고 28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은 강원도 지역의 기존 LTE망과 지난 2015년 시범사업 당시 구축한 재난망의 품질과 커버리지 우수성으로 지난 8일 행안부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사업은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사업의 일환이다. 지난 2015년 11월부터 7개월간 진행된 시범사업 당시 평창(KT, 1사업)과 강릉, 정선(SK텔레콤, 2사업)에 구축된 재난망을 보완하고, 주요 도로 및 철도 등을 대상으로 추가 재난망을 구축해 안전한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재난안전통신망은 상용 LTE망이 아닌 독자적인 망(PS-LTE) 형태로 구축된다. PS-LTE는 음성 뿐만 아니라 문자, 동영상 등이 가능한 700㎒ 주파수 대역의 재난안전용 4세대 무선통신기술이다. 정부는 대회기간 동안 경찰이나 소방 등 관련 기관이 상황 공유, 경호 및 안전 관리 등에 재난망을 활용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경기장과 운영센터 등 주요 시설과 경기장과 강릉아산병원을 잇는 긴급 환자 이송로 등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말까지 재난망을 신규 구축하며, 기존 시범사업을 통해 구축된 재난망도 최적화 작업을 진행한다.

또한, 연내 평창과 강릉, 정선 지역의 재난망과 인천공항-평창간 주요 수송로에 설치할 재난망도 기존 LTE망과 연동할 계획이다.

특히, 재난망에 양자암호화 기술을 시범 적용하고 IP주소 보호 기술 적용 및 모의 해킹 점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안을 점검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사업 수주에 대해 시범사업에서 선보인 재난망의 안정성과 품질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결과로 평가했다. 현재 2.6G㎓, 2.1㎓, 1.8㎓, 800㎒ 등 4개 대역과 70㎒의 대역폭으로 국내 최다·최대 LTE 주파수로 통신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정부는 2020년까지 전국을 커버하는 재난안전통신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김장기 SK텔레콤 IoT사업부문장은 "빈틈없는 재난망 구축을 통해 평창동계올림픽 관람을 위해 한국을 찾을 전세계 스포츠 팬들에게 한국의 우수한 안전 인프라를 선보이겠다"며, "한국의 뛰어나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품질이 세계적으로 다시 한 번 인정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텔레콤, 올림픽 대비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