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5개년 '과학기술인재 정책 추진방향' 발표


정당한 대우 받는 환경 조성·자발적 사회문제 해결 등 청사진 제시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25일,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을 위한 5개년 중점과제를 담은 '과학기술인재 정책 추진방향(2017~2022)'을 발표했다.

이번에 마련된 과학기술인재 정책은 '과기인의 4차 산업혁명 역량 확충과 세상연결 강화'라는 비전아래 ▲교육부, 고용부 등 인력양성 관련부처를 선도할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 마련 ▲과학기술인이 가치에 맞는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 ▲과학기술계·사회와의 소통 강화를 통한 자발적인 사회문제 해결 등이 청사진으로 제시됐다.

과기정통부는 '미래인재 육성 강화', '재직 과기인 대상 지원 확대' 등을 9대 중점과제로 구성, 이를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미래인재 육성 강화를 위해 미래일자리 예측·인력수급전망 등을 바탕으로 현장 수요를 반영한 미래 인재상, 필요역량을 제시하고, 올해 2개의 인재육성모델 시범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이를 내년 상반기 발표될 '현장수요 기반 이공계 육성지원계획(가칭)'에 반영할 예정이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4대 과기원의 역할을 확대하고,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이공계 기초역량을 강화하는 흥미도 제고 프로그램 등도 마련할 방침이다.

무학과제 개설 및 온라인공개수업(MOOC) 등을 일반대학으로 확산, 재직자를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유망분야에 대한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오픈테크 아카데미)도 실시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인 인공지능(AI) 기반의 생명공학, 금융, 기술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특수 분야 전문 인력 육성과 기술사 제도개선을 통한 고급엔지니어의 육성도 추진된다.

재직 중인 과학기술인에 대한 지원도 확대된다.

기존 정책의 분석 등을 통해 우수 이공계인재와 소외분야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포상제도 개선 등을 통해 출연연 연구원을 비롯한 과기인의 자긍심을 제고하는 등 이공계 가치에 맞는 정당한 대우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AI 기반의 실험실 내 위험물질관리시스템 도입 등 실험실 안전을 정보화·지능화하고, 나노·바이오안전 등 새롭게 부각되는 위험요인군을 발굴하는 등 관리 체계도 효율화 할 방침이다.

나아가 산업 간 융합 등 정책 환경 변화에 맞춰 차세대 과학기술인, 기술금융 등으로 과학기술단체의 저변을 확대하고,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과학기술 관련 신규 현안을 논의해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의 과기단체 간 소통도 더 확대할 예정이다.

강병삼 과기정통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이와 관련해 "이번 정책방향이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과학기술인을 양성·지원하고, 과학기술과 사회가 긴밀해 지는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5개년 '과학기술인재 정책 추진방향'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