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연준 보유자산 축소, 장기금리 상승 압력 우려"


"급격한 상승은 아니어도 추가 인상 가능성 있어 예의주시"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우리 정부가 미국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는 미국 장기금리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밤사이 개최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이하 연준)의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는 기준금리(1.0~1.25%)를 동결한 반면에 보유자산은 10월부터 축소할 뜻을 전했다.

이후 21일 오전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열린 제53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우리 정부와 관계기관(한국은행 부총재, 금융위 사무처장, 금감원 부원장, 국제금융센터 원장) 관계자들은 연준의 9월 FOMC 결과 및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정부는 올해 우리 경제가 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나, 선진국 통화정책의 기조적 변화 가능성, 지정학적 리스크 부각 등 리스크 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경로 유지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연준의 이번 결정은 시장에서는 예상했던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어 실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관측됐다. 美의 경우 주가는 소폭 상승, 국채금리 상승, 달러화 강세, 원화 등 주요국 통화 약세 등이 나타났다.

다만, 이번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결정은 미국의 장기금리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게 우리 정부의 예상이다.

기재부는 "매월 축소규모가 크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할 때 급격한 금리 상승 가능성이 낮고 국내 금리의 동반상승 정도도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12월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도 남아 있어 향후 글로벌 자금 흐름과 국제금융시장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제는 심리에 영향을 받는 만큼 주요 이벤트에 대한 빈틈없는 대응으로 과도한 불안심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철저히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기재부는 "美 연준의 추가적인 금리 인상 여부, 유럽중앙은행(ECB)의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 가능성 등 시장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을 강화하고, 북한에 대한 주요국의 대응과 시장 영향에 대해서도 관계기관 합동의 일일 점검체계를 지속 가동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마련한 대응계획에 따라 적절한 시장안정 조치를 적기에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기재부는 우리 경제의 대외신인도 제고를 위한 글로벌 소통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미국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시장 영향력이 있는 월가의 주요 인사 200여 명에게 최근 한국경제의 현안과 정책방향을 직접 설명한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국제 신용평가사, 해외투자자 등에 한국경제의 펀더멘털과 대외건전성을 알릴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연례협의 등을 통해 충분히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연준 보유자산 축소, 장기금리 상승 압력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