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추석연휴 침입범죄 21% ↑…추석 당일·새벽 범죄多


에스원 "집 비우기 전 점검, 화재사고 주의"

[아이뉴스24 성지은기자] 추석 황금연휴를 앞두고 빈집이나 상점을 노린 범죄도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돼 주의가 요구된다.

에스원 범죄예방연구소는 최근 3년간(2014 ~ 2016년) 추석 연휴의 침입범죄 현황을 분석한 결과, 추석 연휴 동안 평소에 비해 침입범죄가 21%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발표했다.

범죄는 추석 연휴 첫날부터 점차 증가하다가 추석 당일 최고치를 기록한 후 점차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휴도 연휴 시작인 9월 30일부터 추석 당일인 10월 4일까지 5일간 침입범죄가 집중될 것으로 에스원 범죄예방연구소는 전망했다.

침입범죄가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인적이 드문 자정부터 오전 6시 사이로 전체의 69%가 발생했다. 특히 2시부터 5시 사이에 전체의 44%가 집중돼 심야 시간대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음식점이 25%, 학교 25%, 일반점포가 22%로 전체의 72%를 차지했다. 추석 전에 제수품목을 취급하는 일반점포와 함께 현금 보유가 많아지는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침입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학교의 교육 기자재를 노린 침입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절도 범죄자들의 48%가 창문, 30%가 출입문을 통해 침입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에스원 올해 긴 연휴를 활용해 장기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아 연휴 시작 전 일주일에 침입범죄가 빈발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에스원은 침입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오는 25일부터 범죄 발생 빈도가 높은 고위험 업종과 현금을 다량 보유하고 있는 점포를 대상으로 사전 안심컨설팅을 진행한다.

또 범죄 발생 빈도가 높은 심야 시간대에 특별 순찰을 강화한다. 휴가 등록 고객은 빈집임이 드러날 수 있는 우편물과 각종 배달물을 '안심봉투'에 수거해 보관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에스원은 "철저한 보안이 필요할 경우 보안시스템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며 "실제로 보안시스템이 설치돼있는 경우, 침입 발생 시 출동요원에게 체포되거나 경보음을 듣고 도주하는 등 미수에 그치는 사례가 75%에 달해 빈집털이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올해는 최장 열흘로 연휴기간이 길어 화재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차단기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오래된 배선을 교체하는 등 연휴를 떠나기 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에스원은 연휴 동안 사건사고 예방을 위해 집을 비우기 전 점검해야 할 보안 사항을 안내했다.

연휴 동안 ▲현금 등 귀중품은 은행 또는 금고 등 안전한 장소에 보관 ▲창문과 출입문 잠금상태 확인 및 불필요한 전원 차단 ▲디지털도어록 비밀번호 변경 및 지문 자국 제거 ▲신문·우유·우편물 등이 쌓이지 않도록 중지하거나 경비실·지인에게 미리 부탁 ▲소셜미디어(SNS)에 휴가 사실이나 현재 위치 노출 금지 ▲CCTV가 설치된 경우 정상 작동여부 확인 등이다.

특히 상점의 전면 유리문이나 주택의 출입문 등 빈집털이범의 통로가 되기 쉬운 출입문은 2개 이상의 잠금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예방에 효과적이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추석연휴 침입범죄 21% ↑…추석 당일·새벽 범죄多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