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UN에 북핵 중재 요청…해결책 될까


美 강경 분위기 속 국제사회 대북 제재 공조와 병행 관심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한반도 핵 문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중재를 요청해 북핵 문제의 새로운 해결책이 제시될지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현지시간 18일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북핵 문제가 평화적 방식으로 근원적 및 포괄적으로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유엔 사무총장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면서 "사무총장의 대화 중재 노력에 한국 정부는 적극 호응할 것"이라고 당부한 것이다.

구테헤스 사무총장은 이에 북핵문제의 심각성과 엄중함에 비춰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면서 "안보리 결의 이행을 위한 유엔 차원의 협력과 함께, 대화를 통해 북핵 문제가 조속히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도록 우리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 하에 가능한 노력을 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유엔 중재 카드를 통해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압박과 대화 병행이라는 대북 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미국은 북한에 대한 전방위적인 압박과 동시에 이 부분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군사적 옵션도 동원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장관은 현지시간 17일 미 CBS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에 대한 미국의 정책은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이나 핵무기를 넘겨줄 능력을 보유하는 것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외교적 노력이 실패하면 군사적 옵션만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미는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었다. 매티스 장관은 현지 시간 18일 미 국방부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서울을 큰 위험에 빠뜨리지 않는 대북 군사 방안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은 자세한 방안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지만, 언제든 북한에 대한 군사 옵션이 가능하다는 뜻이어서 한반도 긴장은 더욱 고조됐다.

이같은 일촉즉발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중재 카드는 '한반도에서 절대 전쟁은 안된다'는 그간의 입장에 부합한 것이지만 국제사회의 제재 공조와 어떻게 병행할지에 따라 현실성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국을 위시로 한 국제사회의 북핵 정책은 극한까지의 압박을 통해 북한을 핵협상 테이블로 끌어내는 것이다. 문 대통령의 중재 제안은 사실상 한미일의 제재 공조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

그러나 미국과의 밀접한 공조와 설득으로 국제사회의 제재공조와 함께 이같은 중재 노력이 이어진다면 유용한 해결책의 하나가 될 가능성도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UN에 북핵 중재 요청…해결책 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