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반도체성장펀드, 1호 투자기업 탄생


인투코어테크놀로지 선정돼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반도체성장펀드를 통한 1호 투자기업이 탄생했다. 반도체 공정용 고성능 플라즈마 소스 부문 인투코어테크놀로지가 선정됐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회장 박성욱)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열린 산업부 반도체 디스플레이업계 간담회에서 반도체성장펀드 1호 투자 협약식을 갖고 반도체성장펀드의 본격 닻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 겸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 반도체성장펀드의 운용사 이동춘 한국성장금융 대표, 반도체성장펀드의 자펀드 운용사 양정규 지유투자 대표, 1호 투자기업으로 선정된 임세훈 인투코어테크놀로지 대표, 남기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이 참석했다.

반도체성장펀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양대 출자사로, 지난해 10월 27일 제 9회 반도체의 날에 펀드 결성 협약식이 체결됐다. 두 회사의 출자금 총 750억원을 모펀드로 하고, 여기에 한국성장금융의 성장사다리펀드에서 250억원, 그 외 벤처캐피탈 등 민간 자금을 더해 총 2천억원 규모로 결성됐다. 한국성장금융이 총괄 운용을 담당하고,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지원 사무국을 맡고 있다.

반도체성장펀드는 국내 반도체 설계 제조 장비 소재 부품기업, 센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및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로봇, 드론 등 4차산업 관련 중소벤처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된다.

반도체성장펀드의 1호 투자 대상기업으로 선정된 인투코어테크놀로지는 반도체 공정용 고성능 플라즈마 소스 부문에 경쟁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으로 2015년에 설립됐다. 인투코어는 반도체성장펀드 제 1호 투자협력 약정을 통해 5억원의 자금을 출자 받았다. 투자금 출자 외에도 기술 지원과 애로사항 컨설팅 등을 통해 반도체 기업의 성공적인 창업 사례를 만들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반도체성장펀드는 대기업 위주로 성장과 발전이 이루어진 국내 반도체 업계에 중소벤처, 창업초기 기업의 육성과 지원이 시급한 점을 감안, 무엇보다 이들 기업 지원에 역점을 둔다. 또한 투자는 물론 신규 고용을 창출하며 산업 내 선순환 구조와 건강한 생태계 조성, 상생과 협력의 대표 사례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한편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경기도 판교 반도체협회 회관에서 반도체성장펀드 투자포럼 출범식을 개최했다. 반도체성장펀드 투자포럼은 국내 반도체 중소벤처, 창업초기 기업들에게 투자유치 지원, 금융 컨설팅, 마케팅과 R&D 지원 등 기업의 성장을 위한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조직됐다.

이날 출범식에는 남기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을 비롯 반도체성장펀드 투자운용사 및 국내 반도체 중소벤처, 창업초기 기업 대표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반도체협회는 이날 모인 반도체성장펀드 투자포럼 기업들에게 반도체성장펀드의 조성 경과, 기업의 성장 단계별 투자 계획, 반도체성장펀드 지원 사무국인 반도체협회의 여러 성장 지원 프로그램, 삼성증권과 연계된 금융 지원 프로그램 등을 소개했다.


협회는 반도체성장펀드 투자포럼을 활용해 창의적인 역량을 갖춘 중소창업초기 기업을 발굴, 반도체성장펀드를 통한 투자 유치와 연계해 나가며 투자포럼 규모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 했다.

남기만 상근부회장은 "올해 우리나라 반도체 업계는 사실상 한국 경제를 지탱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선전하며 기록적인 한해를 보내고 있다"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라는 대기업 외에 우리도 테슬라, 우버와 같은 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반도체성장펀드와 반도체성장펀드 투자포럼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반도체성장펀드, 1호 투자기업 탄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