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책]밖에서 본 한반도 위기 '섬나라 코리아'


조정훈 아주대 통일연구소장이 전하는 대한민국의 아픔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한반도가 일촉즉발의 위기다. 외국인들은 아랍에 전쟁이 터질 때보다 더 위기라고 얘기하기도 한다. 한국 사람들만 너무 무딘 거 아니냐고 우려스러운 시설을 보내기도 한다.

이렇게 한국인들은 어느새 위기 앞에 무뎌지고 무심해져 가고 있다. 종전이 아닌 휴전인 나라에서 참으로 담대한 평화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이 한국인이다. 이런 한국인들에게 같은 내부의 시선이 아닌 외부의 시선으로 대한민국의 문제점을 진단한 신간 '섬나라 코리아'가 출간됐다.

지난 15년간 세계은행에서 근무하고 17년간 이스라엘, 우즈베키스탄, 인도 등 세계 각지를 돌아다니며 대한민국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 조정훈 아주대 통일연구소장은 세대단절, 계층단절, 남북단절 등 점점 단절되며 자연스럽게 섬나라가 돼 가는 조국의 현실을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이 책은 우리 시대의 아픔을 직시하고 그 아픔을 딛고 새로운 나라, 새로운 희망을 만들 에너지를 제공한다. 저자는 시대의 단절, 계층의 단절, 각자도생 속에 쌓인 억울함을 풀고 녹색의 허름한 대한민국 여권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자고 한다.

또한 경제개발 전문가의 관점으로 북한 개발에 대한 현실적 담론을 한국 사회에 던지고 특히 앞으로 다가올 북한 개발에 관한 실질적 준비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분야 개발과 통일 분야의 전문가들과 일반시민을 아우르는 담론의 장을 만들어 나가자고 제안한다.

(조정훈 지음/새빛, 1만6천원)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책]밖에서 본 한반도 위기 '섬나라 코리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