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북핵 위기 고조 속 한·미·일 정상회담 논의 '관심'


靑 "유엔 총회 맞춰 한·미·일 정상회담 조율, 트럼프 방문도 논의"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안이 북한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기는 약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한·미·일 정상이 정상회담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한·미·일 정상이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 맞춰 한·미·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21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13일, 유엔 총회에 맞춰 한·미·일 정상회담이 논의되고 있다고 인정했다. 한·미·일 정상회담에서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 이후 한·미·일의 긴밀한 공조를 확인하고 향후 북한 핵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할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 방문도 논의되고 있다. 미국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1일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양 정상은 우선 현안으로 다가온 북핵 문제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이룰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11일 통과된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에 대해 "궁극적으로 발생해야만 할 것들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고 평가절하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간 북한과 거래한 제3국의 기업과 국가를 제재할 수 있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언급하면서 중국을 대북 핵 문제 해결의 지렛대로 삼으려 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제재보다는 대화와 외교적 해법이 우선이라는 입장이어서 미중 정상회담에서는 치열한 논의가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청와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 맞춰 한국을 방문하는 것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과 6차 핵실험으로 핵 위기가 고조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 방문은 한미 동맹을 공고히 함과 동시에 북핵 관련 논의를 긴밀히 하는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북핵 위기 고조 속 한·미·일 정상회담 논의 '관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