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턴불 호주 총리와 통화…북핵 대응책 논의


"이제는 북한이 절감하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 취할 것"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말콤 턴불 호주 총리와 전화 통화를 통해 북한의 6차 핵실험 관련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오후 4시 50분부터 약 35분간 진행된 통화에서 "북한의 핵실험이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며 "그간 인내심을 갖고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중단·포기를 촉구해 왔으나 이제는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0월 서울에서 열리는 양국 외교·국방장관 '2+2' 회의를 언급하며 "그간 양국이 이룩한 확고한 공조체제를 바탕으로 동아시아의 안정과 번영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턴불 총리는 "호주는 이미 북한의 6차 핵실험 당일 총리와 외교·국방장관 명의의 합동성명을 발표하여 북한의 행위를 규탄하였으며, 앞으로도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 등 대북 압박 조치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청와대는 "양 정상은 앞으로도 북핵 문제의 평화적·근본적 해결을 위해 한·호주 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일치단결해 북한에 대해 최고 수준의 제재와 압박을 가함으로써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나오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면서 "긴밀한 공조를 계속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턴불 호주 총리와 통화…북핵 대응책 논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