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드 배치 논란에 文 대통령 담화문 발표 고심 중


"해당 주민 동의 불충분 가슴 아프다, 국가적 운명 걸린 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사드 발사대 4기의 임시 배치를 강행한 것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8일 기자들에게 "사드 배치는 매우 복합적인 성격을 띄고 있어서 대통령의 메시지는 일단 검토 중이지만 언제 나올지 확실치 않다"면서 "대통령이 국민들께 드릴 수 있는 좋은 메시지가 있으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들에 드릴 수 있는 최적의 메시지가 준비된다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말씀드리겠지만, 지금은 어떤 메시지를 전하느냐가 중요하다"며 "담화를 하냐 안 하냐는 중요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그동안 절차적 투명성과 민주적 정당성을 강조해온 문재인 정부의 신뢰가 상처를 받은 것과 관련해 해명하려 노력했다. 이 관계자는 "해당 주민 동의가 불충분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가슴 아프고 안타깝다"며 "국가적 운명이 걸린 중대한 부분에서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판단이 내려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12시간에 걸친 진입 작전이 이뤄졌는데 행정부나 경찰이 주민들이나 반대하는 분들이 다치거나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배려하면서 진입로를 확보했다"며 "어제 각부 장관들도 사드 배치 특성을 설명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 만든 정부를 강조하던 문재인 정부가 대통령 순방일을 골라 강행한 것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순방을 간 날짜를 고른 것은 아니다"며 "환경영향평가가 끝나고 준비되는 시점이 맞물린 것으로 내부에서는 대통령 순방 시점과 맞물려 늦춰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에 대해서는 "북한의 도발, 특히 핵실험이라는 것은 국제사회에서도 굉장히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할 수 있는 부분은 대북제재와 공조에 동참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평화적이고 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하지만 지금은 북한이 대화에 나오도록 압박을 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미 동맹의 압박 공조라는 측면에서 진행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의 문제는 대화를 나눠야 하지만 지금 우리 정부에서는 북한이 더 이상의 핵이나 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도록 압박을 가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드 배치 논란에 文 대통령 담화문 발표 고심 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