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갤노트8 기다리다…집단상가 '울상'


요금할인율 상향·방통위 모니터링 등에 번호이동 '뚝'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번호이동이 줄면서 휴대폰 유통점이 울상이다.

내달 15일 삼성전자 갤럭시노트8와 LG전자 V30 등 전략 스마트폰 출시를 앞둔 대기수요 등이 늘어난 탓. 같은 날 선택약정요금할인율이 상향되는 것도 고개들이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다.

통상 전체 번호이동의 2~1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집단상가는 더 큰 타격을 받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통사들이 유통점별 지원 전략을 다르게 가져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내달 신제품과 요금할인 효과로 최근의 부진을 상쇄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 들어 26일까지 이동통신 3사간 번호이동 회선 수(알뜰폰 제외)는 38만417건으로 집계됐다.

이 추세라면 31일까지 45만건을 밑돌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지난달 번호이동 수치가 51만805건인 것을 감안할 때 전월대비 6만여건, 대략 12~13% 가량 감소한 수치다.

이달 초 갤럭시노트5·갤럭시S7 등 구형 모델의 공시지원금 상승으로 시장이 잠시 활성화되는 듯 했지만 갤럭시노트8과 V30 등 신규 모델을 기다리는 소비자가 늘면서 다시 침체국면에 들어선 것으로 풀이된다. 또 선택약정할인율 상향이 내달 15일부터 신규가입자를 대상으로 진행돼, 스마트폰 교체 수요도 잠잠한 탓이다.

강변 집단상가 관계자는 "8월은 지난달에 비해 20~30% 가량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며, "다음달 15일 신모델이 출시되고 요금할인율이 상향되면 조금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시장 분위기는 8월 이후로도 한두 달 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선택약정할인율이 현재 20%에서 5%P 상향되면 통신사에서 이에 상응하는 단말기 지원금을 줄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신도림 집단상가 관계자는 "다른달에 비해 8월 판매량은 반토막 수준"이라며, "집단상가를 주로 찾는 소비자들이 정책이나 단가 등 여러 정보를 미리 알고 오는 경우가 많은데, 9월·10월까지 이런 판매량 감소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규제당국인 방송통신위원회가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위반 사례를 집중 단속하겠다고 밝힌 것도 변수다. 방통위는 오는 10월부터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가 폐지되면서 유통현장에서 지원금 경쟁 등 시장 혼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 당분간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신도림·강변 등 대표적 집단상가들은 지난 5월 단통법 위반사례 실태조사 때도 최우선 단속 대상이 됐다. 신도림 집단상가의 경우 5월부터 시작된 방통위의 단통법 위반사례 사실조사로 인해 매장의 1/3이 적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가격정책차별도 집단상가에 악재

집단상가 측은 이러한 시장상황과 단통법 위반 단속 강화, 이통사의 가격정책 차별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령 최신 프리미엄 단말기인 갤럭시S8의 경우 일반 온라인 폐쇄몰과 집단상가의 보조금 차이가 10만원까지 벌어졌다는 게 현장의 전언이다.

전국 10여개 집단상가들은 이에 대응, 공동의 목소리를 내겠다며 지난 9일 '전국이동통신집단상권연합회'를 출범시키기도 했다.

이 연협회는 집단상가와 타채널의 단말기 유통가격 차별, 판매점 영업코드 관계설정 중지 등 현안에 대해 대표성을 갖고 이통사와 협상하고, 정부에도 통신비 인하를 둘러싸고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제시한다는 목표다.

연합회 관계자는 "2014년 단통법 제정 이후 전국에 집단상가가 생겨났지만 최근의 이통사 입장과 통신비 인하 정책 등 시장 환경으로 볼때 3~5년 후에는 집단상가 자체가 없어질 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갤노트8 기다리다…집단상가 '울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