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청년 일자리·저출산 대책 등 공개 입장 밝혀


정부 출범 100일 기념 토크쇼 방식 국민인수위원회 보고대회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정부 100일을 맞아 국민인수위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연 국민 소통대회에서 청년 취업 문제와 저출산 문제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20일 저녁 8시부터 한 시간 동안 영빈관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 기념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대회 '대한민국, 대한민국' 행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국민인수위원 280여명이 참석해 새 정부 정책과 개혁 과제에 대해 토크쇼 형식의 이야기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대표적인 정책인 공공부문 일자리에 대한 반대 목소리에 대해 분명한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 세금을 일자리 만드는데 사용하는 것은 가장 보람있게 쓰는 것"이라며 "국민 세금으로 일자리를 만들면 두고두고 세금 부담이 되지 않느냐고 하는 분이 있는데 지금이 청년 취업 연령층이 가장 많은 시기"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6.25 전쟁 이후 베이비 부머의 자식 세대가 청년 취업 연령층으로 이 추세는 2020년까지는 계속되지만 이후에는 5년 마다 100만명씩 줄어든다"며 "그 뒤에는 청년 일자리가 문제가 아니라 노동력 확보가 오히려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은 "일본도 우리보다 더 청년 일자리 문제가 심각했다가 올해부터는 사상유래없는 청년 취업 호황이 되고 있다"며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몇 년만 특단의 대책을 만들면 이후에는 더 많은 예산 부담이 안되도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저출산 문제에 대해서는 "제 아들 딸도 전부 아이가 하나 씩 있는데 '하나씩 더 낳지 그러냐'고 했떠니 '엄두가 안 난다'고 하더라"며 "근본적인 해법은 엄마와 아빠가 함께 아이를 기를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은 "아빠도 육아휴직을 사용하게해야 하고, 노동시간을 연장노동 포함해 주 52시간제를 확립하고 연차 휴가를 다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며 "일하는 엄마아빠에게 아이를 기를 수 있는 여유를 갖도록 하는 것이 근본적 해법으로 반드시 그렇게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대통령은 "국민들은 이제 간접 민주주의로는 만족할 수 없다고 보고 있는 것 같다"며 "문재인 정부도 국민들의 집단 지성에 함께 하는 것이 국민 승리로 갈 수 있다. 온라인,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국민을 모시는 길로 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민인수위원들은 저마다 자신의 정책 제안을 공식적으로 물었고, 관련 장관이나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이 관련 입장을 밝히는 등 국민과 직접 소통을 취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청년 일자리·저출산 대책 등 공개 입장 밝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