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치권,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비판 이어져


황우석 사건 핵심 관계자, 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질타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정치권에서 황우석 사태와 관련이 있는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9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혁신이 아닌 적폐 인사"라며 "노무현 정부 시절 황우석 사건의 핵심관계자로 당시 황우석 박사에게 수백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하고 아무런 기여 없이 조작으로 밝혀진 논문에 참여했다"고 맹비난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박 본부장은 그러나 이 사태에 대해 사과한 적이 없다"며 "신설된 과학기술혁신본부는 매년 20조원 규모의 R&D 예산을 다루는 컨트롤타워로 이를 전대미문의 과학 사기 공범에게 맡기는 것은 고양이에 생선을 맡기는 일로 임명이 철회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기영 본부장은 황우석 사태 때 공동연구자로 연구비를 받아쓰고, 과학기술보좌관으로 황우석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지도 못했다"며 "진보 진영에서도 박기영 본부장을 철회하라고 할 정도"라고 공격했다.

주 원내대표는 "노무현 정부 당시 근무했던 사람들은 무조건 기용되는 노무현 프리패스 인사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박기영 본부장 임명을 철회하고 두 번 다시 이런 인사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역시 박 본부장의 임명에 대해 "국가과학기술 전략수립·조정, 연구예산 관리·투자기획 및 성과평가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혁신을 진두지휘 할 자리에 연구윤리와 연구비 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인사를 앉히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진정 촛불민심에 따라 적폐청산과 혁신을 하려고하는지 다시 한 번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최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황우석 논문 조작 사태는 학자로서의 양심과 윤리를 지키고자 하는 젊은 과학자들이 문제 제기를 하고, 전말을 밝혀내면서 그 진상이 드러났다"며 "이제 그들은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주역이 되었다. 박 본부장은 과연 그들 앞에 당당히 설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권,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비판 이어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