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소 IoT 기업, 하드웨어 판매에 집착 말아야"


서울시 실증사업 분석, AI도입·기업간 서비스 공유 필요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중소 사물인터넷 기업들에게 하드웨어 판매를 전제로 한 사업기획이 유효하지 않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이 기업들이 사물인터넷 서비스 확장을 위해 인공지능(AI)을 도입하고, 기업 간 서비스 공유에 나서야 한다는 전망도 담겼다.

지난 26일 김태진 서울산업진흥원 산업혁신연구소 소장은 서울시가 지난 2015년부터 진행해 사물인터넷 실증사업을 분석하고, 국내 IoT 업계의 현황과 시사점을 보고서에 담았다. 이 보고서는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발간하는 '주간기술동향'에 실렸다.

김 소장은 "다수의 기업들이 자신들의 기술역이 접목된 독창적인 하드웨어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것이 발목을 잡을 수 있다"며, "사물인터넷 서비스는 독창적인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할 경우 서비스 사용자에게 오히려 진입장벽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막강한 수요와 높은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중국발 저가 사물인터넷 하드웨어의 공세가 시작됐고, 하드웨어에서 수익을 내던 국내 기업들은 사업모델에 대한 심각한 위협에 직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소장은 "선진국도 저가로 대량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며, "텍사스인스트루먼트 측에 따르면, 사물인터넷에 사용되는 칩 가격은 무선랜 칩 80센트, 온도센서 75센트, 기타 5센트 이하로 거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김 소장은 기업들이 특화된 장비에 의존하는 서비스를 벗어나야 한다고 내다봤다. 그는 "고유의 하드웨어가 넘쳐 나는 범용 센서에 맞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센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의미 있는 정보로 정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확장 가능한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위해 인공지능(AI)의 도입이 필수"라며, "사물인터넷 실증사업에 AI를 활용한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고, 더 많은 기업들이 이를 활용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기업 간 협력을 강조하며 "사물인터넷 시장이 형성될 때까지 관망하던 대기업이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고, 해외기업들의 유사 제품과 서비스도 등장해 중소기업의 시장진출에 어려움이 예견되고 있다"며, "기업 간 서비스 공유를 통해 여러 개의 사물과 여러 개의 앱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단계로 옮겨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북촌마을 시작으로 도시문제 해결 위한 IoT 실증사업 벌여와

이 보고서의 사례로 소개된 서울시의 사물인터넷 실증사업은 '서울 디지털기본계획 2020'의 일환으로 오는 2020년까지 시행된다. 사물인터넷 산업의 자생적 생태계 조성으로 도시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게 목적이다. 서울시는 이 사업에서 IoT서비스 발굴, 사업화 지원, 실증 적용, 시장진출 지원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2015년 북촌마을을 시작으로, 이듬해에는 홍대, 이대·신촌, 강남역, 청계천, 금천구 벽산아파트 등으로 사업이 확장됐다. 이전까지는 민간이 사업을 주도하고 서울시는 행정지원만을 담당했지만, 올해에는 용산구, 서대문구, 노원구, 은평구 일원에서 각 자치구 별 수요내역을 토대로 참여기업을 모집, 최종 투입할 서비스를 매칭하고 있다.

그간 시행된 실증서비스의 내용으로는 ▲어린이 안전통학 ▲홀몸어르신 안심케어 ▲IoT 활용 공기질 관리 ▲IoT 전등스위치 등 주거분야, ▲개방형 무인큐레이션 스마트관광 ▲IoT 물품보관전달 ▲스마트폰 무인보조배터리 대여반납 및 지역정보 제공 등 관광분야 서비스가 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소 IoT 기업, 하드웨어 판매에 집착 말아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