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추경 통과로 내수확대 기대…음식료부터


대신證 "가장 먼저 저소득층 소비회복 전망"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국회를 통과한 추가경정예산이 내수확대의 기반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저소득층의 소비가 늘어나며 음식료 소비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2017년 추경 예산안이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11조원 규모로 최종 확정됐다.

24일 임혜윤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추경은 소득 하위계층의 소득증가와 소비여력 확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뒀다는 것이 기존 추경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평가했다. 현 정부의 가계소득 증가와 소비여력 확충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담고 있다는 판단이다.

임 애널리스트는 이번 추경이 ▲내수확대의 기반 ▲외부충격에 견디는 기초체력 강화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추경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이 소득 하위계층의 가계소득 증가와 소비확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해 내수확대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풀이했다.

추경으로 내수가 탄탄해지면 우리경제의 외부충격에 대한 기초체력도 강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임 애널리스트는 "추경이 집행된다고 해도 소비가 단기간 내에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까지 개선되기는 쉽지 않지만 그동안 누적돼왔던 국내소비의 구조적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추경 집행으로 인해 저소득층의 소비회복가 회복되면서 음식료주의 수혜를 기대했다. 소비구조의 변화로 올 4분기 중에는 내수주로 매기가 확산될 수도 있다고 봤다.

그는 "정책이 실물경기에 반영되기까지 시차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득증진 효과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나타날 수 있는 저소득층의 소비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소득분위 하위에 속하는 1분위의 평균소비성향은 2016년 100%를 상회하는 만큼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지출 증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1분위 가계소비의 20% 이상이 식료품·비주류 부문에 집중돼 있어 일차적으로 필수소비부문인 음식료 업종에 수혜를 예상했다.

중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저소득층의 소비구조 변화가 나타날 경우, 교통, 외식·숙박, 오락·문화, 의류·신발, 가정용품 부문의 소비증가 효과를 전망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추경 통과로 내수확대 기대…음식료부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