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重 , 가상 시뮬레이션 검증시설 구축…업계 최대


선박, 해양플랜트 등에 핵심 시스템 설치 전 미리 검증 가능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에서 '시뮬레이션 검증시설(HILS, 이하 힐스)' 개소식을 열었다고 23일 발표했다.

힐스는 선박·해양플랜트를 비롯해 자동차, 항공기, 우주선 등에 탑재되는 복잡한 시스템을 다양한 가상 환경에서 시뮬레이션하며, 설계 오류나 오작동 등을 미리 진단하고 검증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에 개소한 현대중공업 힐스센터는 본사 종합연구동 1층에 215㎡ 규모로 만들어졌다. 조선·해양·엔진 등 3개 분야에서 총 9종류의 최첨단 힐스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는 업계 최대 규모다.

조선 분야는 해상에서 작업하는 드릴십 등 특수선박의 위치를 제어하는 다이나믹 포지셔닝(DP) 힐스와 전력관리시스템(PMS) 힐스를 비롯해 모두 4종의 힐스장비를 보유했다. 이중 DP 힐스는 9가지의 가상 해상환경에서 총 144개의 기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해양 분야에서는 해양플랜트의 운전 성능을 예측하고 제어시스템을 검증하는 서브씨(Subsea) 시뮬레이터 등 3종을, 엔진 분야에서는 현대중공업의 독자개발 엔진인 힘센엔진의 상태 진단을 위한 힐스와 운전자훈련시스템 등 2종을 갖췄다.

현대중공업은 이를 통해 핵심 시스템을 실제 선박이나 해양플랜트에 설치하기 전에 미리 검증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선박 품질 및 안전성 향상과 설계 개선을 통한 원가 절감, 시운전 기간 단축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시스템의 시뮬레이션뿐 아니라 엔진 등의 운전자훈련시스템도 갖추고 있으며, 고객서비스 강화에도 힘썼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ICT기획팀 신설, 통합스마트선박솔루션 개발에 이어 이번 힐스센터 개소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극 대응, 조선업계 선두주자로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重 , 가상 시뮬레이션 검증시설 구축…업계 최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