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갈등 끝 22일 오전 9시30분 추경처리 합의


한국당 본회의 연기 요청에 여야3당 화답…與 "소기 목적 달성"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여야가 지리한 논쟁을 끝으로 추가경정예산안을 22일 오전 9시30분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정부의 추경안 제출 45일 만에 여야가 합의하면서 추경안 통과가 가시권으로 들어섰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정우택 자유한국당,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는 지난 21일 밤 11시부터 의장실에 모여 1시간 넘게 본회의 개최 일정을 논의했다. 당초 이 자리에서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3당이 본회의를 열고 추경 처리를 강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는 이같은 여야3당의 강행 의지에 "자당 의원이 참석할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 결국 정 의장과 여야3당이 이를 수용하면서 당초 새벽 2시에 열릴 예정이었던 국회 본회의가 오전 9시30분으로 연기됐다.

김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 의원들에게 참석할 시간을 달라는 정 원내대표의 뜻을 정 의장이 받아들였고 여야3당은 어쩔 수 없이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은 "한국당이 9명밖에 모이지 않았고 결국 국민에 '뽀록'이 났다"며 "사실상 한국당의 백기투항"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그간 예산심의에 대해 계속 반대해서 우리 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회의를 소집, 내일 아침 9시에 본회의 소집에 협조하기로 했다"며 "저희로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정 원내대표는 "의원이 참석할 권능이기 때문에 (오전에 본회의를 열고 처리하는 안이) 타당하다고 의장이 판단하고 중재해서 아침 9시 30분에 여는 것으로 타협을 봤다"고 전했다.

앞서 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추경 대신 목적 예비비를 사용해 2천875명의 공무원을 신규 채용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목적 예비비로 공무원 1천명까지만 채용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민주당은 한국당 설득에 나섰지만, 성과가 없자 결국 추경 처리를 강행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자신들을 빼고 여야 3당이 추경을 처리하기로 하자 "야밤에 이뤄진 야합 날치기"라며 맹비난했다. 하지만 여야3당이 추경처리를 밀어붙이자 한국당은 본회의에 참석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갈등 끝 22일 오전 9시30분 추경처리 합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