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요금인하 리스크 축소 국면…통신주 매수해야"


하나투자 "국정위, 기본료 폐지 및 보편적 요금제 도입 제외"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통신사 요금인하 리스크가 줄어들고 있어 통신주 매수에 나서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21일 하나금융투자의 김홍식 애널리스트는 통신서비스 업종에 대한 '비중확대' 투자의견을 유지했다.

▲통신요금 인하 우려가 점차 완화되는 국면에 진입하고 있고 ▲8월 4차 산업 혁명위원회 설치로 대표적인 5G 수혜주인 통신 3사가 다시 재조명을 받을 것이라는 점 ▲신정부의 요금 규제 상황을 감안해도 장기 통신산업 실적 전망이 여전히 낙관적이고 ▲글로벌 통신사 및 역사적 밸류에이션(기업가치 대비 주가수준)의 배수 대비 현재 통신 3사 배수가 낮은 수준에 위치해 있다는 점을 그 배경으로 거론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지난 19일 신정부 100대 국정과제로 저소득층요금경감, 선택약정요금할인 폭 확대(20%→25%), 분리공시제도 도입, 보조금 상한선 폐지, 알뜰폰 활성화를 골자로 한 통신요금인하 정책이 발표됐는데, 기본료 폐지와 보편적 요금제 도입은 결국 제외됐다"며 "이미 신정부의 통신요금인하 강도가 낮아지는 국면"이라고 진단했다.

현실적으로 저소득층요금경감, 선택약정요금할인폭 확대(20%→ 25%)을 미래부가 그대로 강행하고 통신사가 수용할지도 미지수라는 판단이다. 저소득층 요금 경감 추진 시 통신복지기금 출연 측면에서 정부 비용 분담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선택약정요금할인 폭 확대 시 단통법 위반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신정부가 실제 통신요금인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요금인하 강도가 낮아지거나 법적 분쟁 발생 가능성이 높다"며 "통신주에 대한 투자 심리 개선이 기대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이젠 신정부의 통신요금인하 이슈가 통신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다"고 봤다.

◆"정부가 요금인하 추진해도 통신사가 소송할 가능성 커"

일부에서는 신정부 요금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전까지는 적극적으로 통신주 매수에 나서기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김 애널리스트는 이제 적극적으로 통신주 매수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시각이다. 이미 투자가들이 저소득층 요금 인하와 25% 요금할인 폭 상향 조정을 당연하게 받아 들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이제 요금 규제는 통신 3사 주가에 최소한 중립적인 이슈가 된 것으로 풀이했다. "현 시점에선 오히려 미래부가 통신사와 협의 없이 국정기획위의 통신요금인하 정책 발표 그대로 시행에 옮길 가능성도 낮다"며 "미래부가 원안대로 처리한다고 해도 통신사가 아무런 대책 없이 그대로 수용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선택약정요금할인률을 당초 발표한 25%보다 하향 조정한다거나 통신사가 소송전에 돌입 또는 완전 자급제 카드를 꺼낼 경우 통신주 투자 심리가 격변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봤다.

이상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이제 최소한 통신주가 규제 이슈로 하락할 이유는 없다는 판단이다. 이에 기업 실적발표 시기를 맞아 적극 매수로 임할 것을 권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요금인하 리스크 축소 국면…통신주 매수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