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리니지M' 7월 5일 거래소 오픈할까…변수는?


7월 5일 등급분류 회의 때 다뤄질 듯…말 아끼는 게임위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의 핵심 콘텐츠로 꼽히는 거래소가 당초 엔씨소프트가 예고한 7월 5일 추가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여명숙, 이하 게임위)는 지난 28일 열린 등급분류 회의에서 '리니지M'을 상정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리니지M'은 다음 주 5일 예정된 등급분류 회의에서 다뤄질 가능성이 높다. 관련 법상 게임위는 심의를 요청받은 날로부터 15일 내 등급분류 결과를 알려야 하는데, 엔씨소프트는 지난 21일 거래소가 포함된 '리니지M' 심의를 신청했기 때문이다.

만일 엔씨소프트로부터 제출받은 '리니지M'의 관련 정보가 미흡하다고 게임위가 판단할 경우, 일주일가량 등급분류가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실제 게임위는 지난 22일 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2 레볼루션'에 15세 이용가로 판정을 내리기 앞서 자료 미흡을 이유로 등급 판정이 일주일쯤 연기된 바 있다. 같은 이유로 '리니지M'의 심의가 늦춰질 경우의 수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다만 '리니지M'은 엔씨소프트가 처음부터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을 희망한 만큼 이 같은 불확실성은 제한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유료 재화를 활용한 거래소 도입시 '청불'이라는 게임위 가이드라인을 따른 만큼 변수가 발생할 여지는 없을 것이라는 의미다.

게임위는 '리니지M' 등급분류에 대해 함구하는 분위기다. 세간의 관심이 집중된 게임인 만큼 사전에 관련 정보가 누수하는 것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게임위 관계자는 "'리니지M' 심의 결과가 나오면 해당 게임사에 곧바로 통보할 예정"이라며 말을 아꼈다.

엔씨소프트는 관련 심의가 나오는 대로 곧바로 '리니지M'에 거래소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회사 측은 지난 21일 국내 양대 오픈마켓에 거래소와 개인간 거래 기능을 제외한 12세 버전 '리니지M'을 출시하면서 7월 5일 이전에 오픈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안내한 바 있다.

다만 거래소가 어떻게 접목될지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았다. 게임업계는 청소년 이용불가 버전 판정을 받은 '리니지M'을 구글플레이에만 별도 출시할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분위기다. 청소년 이용불가 버전과 기존의 12세 이용가 버전을 이원화해 운영한다는 것이다.

한편 '리니지M'은 온라인 게임 '리니지'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현재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1위를 기록 중이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리니지M' 7월 5일 거래소 오픈할까…변수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