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원안위 불신 않는다. 대통령 직속 전환할 것"


"신재생 에너지 등 연말까지 8차 수급계획으로 확정할 것"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를 불신하지 않는다며 이를 대통령 직속 위원회로 다시 돌리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8일 청와대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 그 자체를 불신하지 않는다"며 "원안위를 더 강화하고 대통령 직속으로 전환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고 곧 추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위 관계자는 "참여정부 당시에만 해도 원안위가 대통령 직속으로 있었다"며 "총리 직속으로 갔던 것을 다시 대통령 직속으로 돌려 위상과 권한을 더 강화하는 쪽으로의 계획을 갖고 있다"고 했다.

신고리 5,6호기 중단 등을 원안위가 아닌 국무조정실이 관리하는 것에 대해서는 "신고리 5,6호기를 포함해 최근 소송이 걸려 있는 월성 1호기 수명 연장도 원안위 결정에 따른 것으로 원안위가 조치한 행정을 자체에서 해결하라는 것은 예의가 아닐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법적 절차를 검토해봤지만, 전기 사업법에 따르면 전기 사업자는 정부 정책에 협조해야 하는 조항이 있다"며 "그 조항에 근거해 전기사업자에게 일시 중단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말했다.

한편, 신규 원전과 화력발전소를 짓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LNG도 대안으로 에너지원 중에서는 가장 깨끗하다"며 "얼마 전에 발표된 자료에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서는 45개국 중 45등으로 제일 낮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확장된 8차 수급계획으로 충분히 공개된 가운데 국민들과 함께 확정할 것"이라고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원안위 불신 않는다. 대통령 직속 전환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