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신고리 5,6호기 중단, 전력난 없는 전제서 계획"


"2031년까지 8차 전력수급 계획, 올해 말까지 확정"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중단하고 공론화작업을 펼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나오고 있는 전력 수급 문제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8일 청와대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 이전부터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는 말씀을 여러 차례 드렸다"며 "사실상 매몰 비용이 2조6천억원이라는데 정부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이를 중단할 것인가가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무조정실과 협의해 이 문제를 공론조사 방식을 통해 최대한 빨리 사업 계승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겠다고 했다"며 "여러 언론에서 비전문가가 결정할 수 있느냐 등등의 이야기가 있는데 전문가 결정에 따르는 현재 방안으로 좁은 지역에 가장 많은 원전이 모여 있는 현재의 상황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관계자는 "비전문적인 결정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국민 듯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지 않느냐는 것"이라며 "앞으로 공론조사와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해서는 국무조정실이 일관되게 관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계자는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도 문을 닫겠다고 했고, 신규 석탄 발전소와 신규 원전도 안하겠다고 하니 전력 수급을 어떻게 하느냐 걱정하는 것 같다"며 "지금 진행되고 있는 모든 논의는 기본적으로 전력난을 야기하지 않는 전제에서 계획을 짜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세밀한 전력수급 계획에 대해서는 "2031년까지 전력 수급 계획을 올해 말까지 확정한다"며 "8차 수급계획이고, 몇 달 이내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방향이 전력 수급 계획에 어떻게 반영되는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과도한 불안감을 조성하는 것은 오히려 다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8차 수급 계획은 매우 전문적 방식으로 당연히 전문가들이 전력 수급에 불안감이 생기지 않는 방식으로 여러분께 소상히 밝히면서 국회에 보고된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신고리 5,6호기 중단, 전력난 없는 전제서 계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