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낙연 총리 "북한, 비핵화 길로 나와야"


"조국 위해 헌신하신 분들 모실 것…유엔 참전국과 우호협력 강화"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6·25 전쟁 발발 67주년 기념사에서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의 길로 나오고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2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67주년 6·25전쟁 기념식에 참석해 "1953년 7월 27일 포성이 멈췄지만, 6·25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남과 북은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대치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발언했다.

이 총리는 "북한은 최근까지도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행위를 멈추지 않고 있다"며 "북한은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을 존중한다면 핵과 미사일 고도화를 멈춰야 한다. 한반도 비핵화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총리는 "북한은 또한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 최근 미국인 웜비어 씨의 사망사건으로 국제사회가 격분하고 있다"며 "북한은 억류중인 우리 국민과 미국 시민을 지금이라도 석방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호국영령과 유엔군 참전용사의 명복을 빌며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그는 "정부는 조국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귀하게 모시겠다"며 "유엔 참전국과의 우호 협력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전사자 유해발굴에 힘쓰겠다"며 "정성어린 보훈이 강한 안보의 바탕이라는 것을 잊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낙연 총리 "북한, 비핵화 길로 나와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