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사드, 원 합의는 금년 하반기까지 한기 배치"


"G20서 시진핑과 회담 원해, 한국 기업 조치 완화 시정할 것"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작년 한미 간의 사드 배치 합의 내용을 처음으로 공개하면서 "알 수 없는 이유로 사드 배치 절차들이 앞당겨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제가 대통령이 된 후 보고받은 바에 의하면 원래 한국과 미국 사이에 사드 배치 합의를 할 때 스케줄에 의하면 금년 하반기까지 사드 발사대 한기를 야전배치하고 나머지 5기는 내년도에 배치하기로 스케줄이 합의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드 부지인 경남 성주골프장 인근에 사드 발사대 2기가 배치되고 나머지 발사대 4기가 국내로 반입돼 모 미군 기지에 보관 중이라는 사실을 국방부가 보고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진상조사를 지시한 바 있다.

이후 문 대통령은 사드 배치의 환경영향 평가를 위해 사드의 완전 배치를 연기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법과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어떤 연유에서인지 알 수 없지만 모든 절차들이 앞당겨졌다"고 말했다.

미군 측은 대선 며칠 전인 4월 말에 사드 발사대 2기를 성주 부지에 배치했으며 발사대 4기를 추가로 반입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매우 충격적"이라고 말하며 보고를 하지 않은 국방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다음달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기를 희망한다면서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이 한국 기업에 행하고 있는 경제 제재의 완화를 요청하겠다고 했다. .

문 대통령은 "중국이 경제 보복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며 "다음달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갖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기업에 대한 조치를 완화해 줄 것을 시 주석에게 요청할 것"이라며 "그 점에 대해서 시진핑 주석과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그에 대한 시정을 요구할 것이다. 그 문제는 서로 피할 수 없는 의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정치·군사적 이슈를 경제·문화 교류와 연계한다면, 이는 한중 간 우호관계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함부르크에서 시 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포함해, 각국 정상과 최대한 많이 만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곳에서 북핵 문제가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사드, 원 합의는 금년 하반기까지 한기 배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