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공매도 정보 한눈에…공매도 종합포털 26일 열린다


공매도 관련 모든 정보 망라…공매도 통계 및 제도·법령 등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주식시장의 공매도 관련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가 26일부터 나온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찬우)는 오는 26일부터 공매도 종합 포털을 열고 정식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22일 발표했다.

공매도(空賣渡)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 주문을 내는 것이다.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될 때 다른 투자자에게 해당 주식을 빌려 매도하고, 추후 같은 주식을 매수해 갚는다.

공매도 종합 포털은 공매도에 대한 모든 정보를 망라한 사이트로 공매도 제도 및 법령체계, 공매도 통계, FAQ 코너 등으로 이뤄졌다. 일반투자자가 공매도 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매도 제도와 법령체계 등을 상세하게 정리해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 5월22일부터 5주간의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사이트의 안정성 점검 및 투자자 의견수렴 과정 등을 거쳐 문을 여는 것이다.

외국인 투자자를 위해서는 공매도 통계 데이터를 영문화해 거래소 영문 홈페이지에서 제공한다.

이 포털은 그간 흩어져 있던 공매도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고, 공매도 정보의 공개 범위도 확대한 것이 특징이란 게 거래소의 설명이다.

거래소에 따르면 이 포털에서는 공매도 거래와 공매도 잔고 정보를 한 화면에 통합해서 볼 수 있다. 이에 투자자는 공매도 프로세스별 현황(차입→공매도→상환)을 한눈에 조망할 수도 있다. 아울러 공매도 집중 종목 현황,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현황(시장별)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거래소의 공매도 종합 포털의 정보는 인터넷포털사이트 네이버(6월29일)와 다음(6월27일)을 통해 각 사이트의 금융 서비스와 연계를 통해서도 제공된다. 일반 투자자가 공매도 정보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거래소는 "공매도 종합 포털 개설 및 네이버·다음과의 연계 서비스로 일반 투자자의 공매도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제고될 것"이라며 "공매도 관련 정보의 공개범위 확대로 공매도 거래의 투명성이 제고되고 투자자 간 공매도 정보 비대칭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무분별한 공매도에 대한 오해 등에 대해 관련 제도 및 통계를 시장에 바로 알려 건전한 투자 문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매도 정보 한눈에…공매도 종합포털 26일 열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