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증권가 "6.19 부동산대책, 투기수요 잡을 것"


추가대책 경계로 부동산 시장 관망세 전망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정부의 '6.19 부동산대책'에 대해 20일 증권사 전문가들은 투기수요 차단에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추가대책에 대한 우려로 부동산 시장이 관망세를 보이면서 올 하반기 분양시장은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19일 투기수요 차단을 위해 부동산 과열지역에 대해 선별적으로 대응하는 내용의 부동산대책을 발표했다.

경기도 광명, 부산 기장군 및 부산진구 등 3개 지역을 청약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하고, 청약조정지역에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10% 포인트씩 강화하기로 했다.

과열 추세가 지속될 경우 투기과열지고 지정도 검토하는 등 단계적으로 안정화 조치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증권사 전문가들은 시장에서 우려했던 수준보다는 완화된 수준이지만, 주택시장 투기를 잡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드러난 정책이라고 판단했다.

박찬주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당초 강남 3구와 부산, 세종 등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됐지만, 시장에 일시적으로 과도한 충격을 주는 것보다는 시장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대응하기로 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공급이 아닌 수요관리를 통해 변동성 확대를 막겠다는 것이 이번 정책의 특징이다.

이광수 미래에셋대우 애널리스트는 "대출 규제와 전매제한기간 강화, 재건축조합원 공급수 제한 등이 투기수요 억제책으로 나온 반면 공급 확대 방안은 빠졌다"며 "정부가 현재 주택시장 과열 원인을 공급 부족에서 찾고 있지 않다는 점이 과거 정부와 크게 다른 점"이라고 해석했다.

김세련 SK증권 애널리스트는 "주택시장 선진화 측면에서 이번 정책 효과로 인한 실수요자 위주의 건전한 시장 재편이 기대되기 때문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예상보다 강한 규제 수준은 아니지만, 정부가 추가적으로 대책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함으로써 앞으로 부동산 시장은 안정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됐다.

정부는 오는 8월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과열지역의 투기수요가 지속될 경우 강도가 한층 강화될 가능성도 있다는 시각이다.

다만 획일적인 규제 대신 실수요와 투기수요를 분리해, 투기수요를 억제하고 실수요를 보호하려는 현 정부의 정책 의지가 반영된 만큼 향후 추가적인 대책에도 이와 같은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청약조정지역 분양 열기 꺾일 것

조정지역 및 후보지역군에서는 분양률 둔화 및 가격 하락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반기 분양이 예정된 물량이 축소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조윤호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실수요, 투자수요와 상관없이 수요자는 부동산 시장 관망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며 "제한적인 지역이지만 LTV, DTI 규제가 강화됐고, 청약 조건과 전매제한기간이 강화돼 수요 감소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정책 효과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하반기 집중돼 있는 대형 건설사 분양물량이 실수요자 위주로 소화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또한 규제가 강화된 조정지역 외의 지역으로 수요가 이전하는 풍선효과가 나타나지는 않는지도 유의해야 할 것이란 지적이다.

박세라 신영증권 애널리스트는 "앞으로 실수요 위주의 변별력 높은 분양 입지 선정 능력이 부각될 것"이라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해 수주를 확보해나가는 건설사에 우호적인 시장환경"이라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증권가 "6.19 부동산대책, 투기수요 잡을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